날개가 있는데 날지 못하니… 대전은 드론산업 볼모지
날개가 있는데 날지 못하니… 대전은 드론산업 볼모지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3.10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드론산업, 인력과 규제, 인프라 부족 삼중고
한국무인기시스템협, 대전시 기반시설 확충 요구
허태정 시장 “필요성 인정, 재정문제 내년 반영할 것”
허태정 대전시장은 10일 네스앤텍 본사를 방문해 한국무인기시스템협회 관계자 등 8명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10일 네스앤텍 본사를 방문해 한국무인기시스템협회 관계자 등 8명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최근 배달과 영상촬영 등에서 드론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여가활동에서도 주목을 받으면서 대전시에도 드론을 활용할 수 있는 비행구역 확충과 기반시설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대전시도 미래산업 양성을 위해 드론산업에 2025년까지 450억원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정작 드론을 비행할 장소가 없어 타 시군보다 뒤처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0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유성구 관평동에 있는 드론제조업체를 방문해 무인기시스템협회 회원사 관계자들과 세 번째 허심탄회 간담회를 진행했다.

한 협회원은 “드론법이 지난 1일 개정되면서 드론을 운용하는 모든 인원이 자격을 갖춰야만 한다”면서 “그런데 대전에는 교육할만한 곳이 없어 실습 교육장소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드론의 비행승인 절차(출처 : 국토교통부).
드론의 비행승인 절차(출처 : 국토교통부).

협회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해보면 대전시는 드론특구를 제외한 전역이 여전히 드론금지구역으로 지정돼 있어 드론을 날릴 수 있는 테스트베드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지역 연구소 등 핵심산업이 규제가 없는 다른 지역으로 떠나면서 인력난을 겪고 있으며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기반시설 또한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한 연구원은 “실내에서 드론을 날릴 수 있는 테스트 베드가 필요한데 법적으로 허용된 공간이 없다”면서 “테스트 공간을 확보하려 해도 반대가 심한 경우가 대다수”라고 토로했다.

이에 허태정 대전시장은 “교육 시스템과 공간을 확보하려고 노력 중이나 결국 재정이 문제”라며 “시도 투자에 대한 필요성을 알고 있으며 해당 과에서 협의해 내년 정책이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