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공무원 투기 때려잡는 '어벤저스' 구성
대전시, 공무원 투기 때려잡는 '어벤저스' 구성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3.15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철모 행정부시장 단장으로 9개 부서, 16명 특별조사단 구성
택지개발지구, 산업단지 등 12개 지역 전 시청 공무원 전수조사
"시장도 조사대상" 위법행위 적발시 징계, 수사의뢰 등 강력 조치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투기 사태에 이어 전·현직 공무원 등의 부동산 투기사건은 규모도 엄청날뿐더러 전·현직 공직자 또한 끼어있어 큰 충격을 주고 있다.

15일 대전시는 서철모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부동산투기특별조사반을 구성해 16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 부시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저를 단장으로 9개 부서 16명으로 구성된 부동산특별조사반을 운영하겠다”면서 “시청 공무원 4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시장과 저 또한 조사대상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또 서 부시장은 “자진신고 및 시민제보를 받아 외부법률전문가를 통해 더욱 정확한 조사 할 것”이라며 “특이사항 발생 시 공무원의 배우자나 직계존비속으로 확대해 조사한다”고 덧붙였다.

대전시 부동산투기특별조사반은 부동산거래 조사반과 공무원 조사반, 대외협력반으로 구성되며 각각 부동산의 조사와 공무원 매매내역 조사, 언론 대응 및 대외 홍보 등을 맡는다.

시는 도시개발과 택지개발, 산업단지 등 주요 부동산 개발사업의 확정 전에 내부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를 진행한 사실이 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대전 갑천지구 도시개발 현장.
대전 갑천지구 도시개발 현장.

조사범위는 총 12개 지역으로 도시개발은 구촌, 평촌, 연축, 계백, 갑천지구와 택지개발 도안2-1, 2-2, 2-3, 2-5지구, 산업단지 안산, 신동·둔곡, 탑립·전민지구 등이다.

조사기준은 사업지구 구역지정 5년 전부터 구역지정일까지이며 소방본부를 포함한 전 시청 공무원이 대상으로 특시사항 발견시 배우자와 직계존비속까지 확대 조사할 수 있다.

시는 개발 산단의 부동산 거래내역을 분석하고 시민제보와 자진신고, 법률자문단 등을 통해 조사를 진행한 뒤, 개발산단 필지의 매수인 공유지분과 거래량, 건물신축 건수 등을 조사해 투기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서 부시장은 직계존비속에 대한 조사 유보와 관련해 “시 공무원 공공감사 법률에 따라 동의 없이 감사가 가능해 먼저 하는 것”이라며 “추후 제보와 동의를 받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지자체에 자체조사 권고를 내린 것에 대해 “부동산 거래내역과 취득세 자료가 확보돼 있어 합동으로 하기보다는 구청에서 별도로 하는 것을 권고했다”면서 “추후 구청에서 제안이 있으면 합동으로 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