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구청장협, 시·구 합동조사단 구성 건의
대전구청장협, 시·구 합동조사단 구성 건의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3.16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자치구 합동조사단 운영통해 공직사회 신뢰성 확보할 것
박용갑 중구청장 "외부 전문가 없는 조사단 구성 신뢰성 부족해"
대전구청장협의회 25차 정기회의 모습.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 투기사태에 심각성을 고려해 대전 5개구 단체장들도 대전시와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전수조사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16일 대전구청장협의회는 유성구청 대회의실에서 25차 정기회의를 통해 ‘대전 자치구 공무원 부동산투기 특별조사단’을 구성하는데 합의했다.

장종태 서구청장은 “LH사건 파문이 이어지는데 잘못된 몇몇 사람들에 의해 대부분 선량한 공직자까지 매도되는 시점”이라며 “정부의 합동조사단 추진에 따라 지방 차원에서도 합동조사단을 만들어 운영해야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대전시는 5개 구에는 자체조사를 권고하는 한편 추후 구에서 건의가 있으면 시·구 합동조사단을 구성하겠다는 입장을 제시한 바 있다.

황인호 동구청장은 “대전시는 자체적으로 조사단을 편성할 것을 권고했으나 자체적으로 한다고 해도 민심이 움직일 수 있는 사항”이라며 “대전시와 합동으로 한다면 교차검사도 하면서 공직사회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정용래 유성구청장도 “특별조사위원회는 기간 내 정확하게 조사해야 하는 데 이는 자치구의 힘으로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본다”며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수사 의뢰를 하는 등 규정된 절차가 있어 초기 방법론을 잘해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시·구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구청의 공무원 전원의 택지개발, 산업단지 등 주요 부동산 개발사업의 확정 전에 내부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를 진행한 사실이 있는지 확인할 계획이다.

반면 박용갑 중구청장은 "대전시와 구청의 셀프조사 신뢰성을 시민들의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다"며 "외부전문가가 포함된 조사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박 청장은 “정부에서 요구해 어쩔 수 없이 진행하는 내부조사를 시민들이 어떻게 믿을지도 의문이고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도 의문”이라며 “시구뿐만 아니라 전문조사기관을 포함해야 제대로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