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진석, ‘부동산 투기 몰수보전법’ 대표 발의
문진석, ‘부동산 투기 몰수보전법’ 대표 발의
  • 황인봉 기자
  • 승인 2021.04.01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정보 이용 부동산 투기, 몰수보전 법적 근거 마련
“부동산 투기는 부패범죄, 반드시 뿌리 뽑아야”
문진석 국회의원
문진석 의원(충남 천안갑, 더불어민주당).

[서울=뉴스봄] 황인봉 기자 = 공공기관의 내부정보를 통한 부동산 투기를 부패범죄로 규정하고 부패이익을 환수할 수 있도록 부동산을 몰수 보전할 수 있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1일 문진석 의원(충남 천안갑, 더불어민주당)은 내부정보를 통한 부동산 투기를 부패범죄로 규정하고, 몰수 대상이 되는 부동산을 법원 판결 전에 처분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부패재산의 몰수 및 회복에 관한 특례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법상 업무상 비밀이용죄는 부패범죄에 포함돼 있으나 최근 LH(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 등이 공공주택지구 지정 등과 관련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행위는 몰수보전 조치가 가능한 부패범죄에 포함돼 있지 않아 문제가 제기돼왔다.

이번 개정안은 내부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를 부패범죄에 포함해 법원의 확정판결 전까지 소유주가 임의로 부동산을 처분하지 못하도록 하는 몰수보전의 내용을 담았다.

확정판결 이후에 행할 박탈처분을 위해 현상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부패범죄의 범위에 ▲‘공공주택특별법’이 적용되는 미공개정보 보안 관리의무를 위반한 죄 ▲‘한국토지주택공사법’이 적용되는 미공개정보 이용행위의 금지를 위반한 죄 ▲‘도시개발법’이 적용되는 미공개정보 보완관리의무를 위반한 죄를 포함해 공공개발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 범죄를 부패범죄로 규정했다.

문진석 의원은 “부동산 투기 범죄는 부패범죄”라며 “투기를 통해 얻는 부패이익을 몰수할 수 있는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의원은 “이번 계기를 통해 LH뿐만 아니라 부동산 개발정보를 취급하는 모든 공직자들의 부정한 투기행위를 법과 제도를 통해 원천 차단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