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나뉜 대덕구 재단 설립, 임기 내 가능할까?
찬반 나뉜 대덕구 재단 설립, 임기 내 가능할까?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4.01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덕관광문화재단 설립 조례안 통과, 야당 의원들 반발
국민의힘 "대덕구 재단설립은 내년 선거 대비 제식구 챙기기"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대덕관광문화재단 설립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대전 대덕구 경제모델을 발표하는 박정현 대덕구청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의 현안 사업 중 하나인 대덕관광문화재단의 설립 문제가 여전히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집행부는 가까스로 관련 조례안을 통과시켰으나 재단의 구성과 필요성을 두고 반발이 적지 않아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지난달 4일 대덕구 경제모델을 발표하면서 대덕구의 문화복지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지역맞춤형 문화서비스를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관광문화재단의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복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복지재단을, 대덕산단의 기업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경제진흥재단을 설립하겠다는 계획이다.

구는 재단설립을 위해 총 3억2550만원을 투입해 오는 4월 중으로 설립을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조직은 대덕구청장을 이사장으로 상임이사 1명과 직원 5명, 파견 공무원 1명으로 구성되며 올해 7개월치 인건비로 1억7800만원이 소요된다.

하지만 대덕관광문화재단의 역할이 대전문화재단이나 대덕문화원과 기능중복으로 인해 그 효과를 장담할 수 없어 만들어 봐야 재정난만 심해질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일각에서는 박 청장이 내년 선거를 의식해 무리하게 밀어붙이고 있다는 비판도 이어지는 상태다.

김수연 대덕구의원이 5분 발언을 진행하고 있다.
김수연 대덕구의원이 5분 발언을 진행하고 있다.

대덕구의회 김수연, 오동환, 김홍태 의원은 30일 집행부가 재단 설립을 위해  다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동원해 조례안 통과를 밀어붙였다고 말했다.

이들은 “제2차 본회의에서는 전날 예결산특위의 심사가 이뤄지지 않고 자동 산회돼 의장에게 회기연장을 통한 조율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정회 후 문화관광재단과 관련된 예산만을 제외하고 다른 민생 관련 모든 안건을 합의 의결하자고 제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의장은 “이를 단호히 거절하고 정회 20분만에 본회의를 속개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만 참석한 채 곧바로 모든 안건과 추경예산안을 통과시켰다”고 분개했다.

또 “대덕구는 민선7기 들어 인구가 1만6000명 넘게 줄어들었는데도 공무원은 121명을 증원했고 이번 임시회에서도 조직개편을 밀어붙여 18명의 신규 공무원을 추가로 증원한다”면서 “직원들의 밥그릇만 주민세금으로 채워주고 재단 설립절차도 지키지 않고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은 누가 봐도 내년도 선거를 의식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반면 집행부는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재단설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덕구가 다른 지역에 비해 문화관광 여건이 열악한 데다 이미 과반수의 구 의원들이 재단설립에 동의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김연수 의원은 “재단의 설립은 인건비 등  예산이 지속해서 투입된다”면서 “코로나19가 진정되고 시급한 사업을  해결한뒤 구 재정상태를 고려해 가며 적법한 절차를 걸쳐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거듭 문제를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