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대전역 정동 공공주택지구, 부동산 투기 의혹 넘쳐
[단독] 대전역 정동 공공주택지구, 부동산 투기 의혹 넘쳐
  • 김창견 기자
  • 승인 2021.05.11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사업’ 고시 전 일대 부동산 집중 매매돼
지분 쪼개기, 외지인 포함… 사전정보 이용한 부동산 투기 의혹
대전역 정동 도시재생뉴딜 사업지인 일명 쪽방촌 일대는 사전 개발정보에 의한 부동산 투기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대전=뉴스봄] 김창견 기자 = 최근 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및 사전정보를 이용한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가 국민적 공분을 받고 있는 가운데 대전역 정동 도시재생뉴딜 사업지도 사전정보에 의한 부동산 투기 의혹 사례가 속출하고 있어 논란이 증폭될 전망이다.

11일 <뉴스봄>이 확인한 대전역 정동 도시재생뉴딜 사업지 부동산 투기 의혹 건수는 약 50여건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일명 쪽방촌으로 불리는 대전역 정동 3~4번지 일원은 주거복지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대전 동구청과 LH, 대전도시공사 주관으로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지난해 4월22일 국토교통부에서 ‘대전역 쪽방촌 도시재생사업’을 대전시 등과 공동 발표해 확정됐으며, 사업규모는 1842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6년까지 공공주택 1400호를 건설하게 된다.

하지만 취약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도시재생사업이 원주민보다 부동산 투기꾼들이 수익을 불리려는 극성의 장으로 전락하고 있는 실태다.

현지 주민들은 “국토부 공공주택지구 지정 이전부터 쪽방촌 일대에서 적극적으로 매입하겠다고 나선 이가 있었다”며 “원주민 상당수는 매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쪽방촌이 재개발된다는 사전정보 없이 말 그대로 쪽방촌을 누가 매입하려 하겠는가”라며 “사전에 재개발 정보를 알고 부동산 투기에 나선 것”이라고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또 한 주민은 “한 인사가 하도 매수하겠다고 졸라서 매도를 했다”며 “그런데 매도한 지 불과 몇 달도 안되서 재개발 지구로 고시됐다”고 불편한 심기를 표했다.

이같은 부동산 투기 의혹 사례는 국공유지를 포함해 충 220곳 중 약 50여 곳에 달한다.

매매를 할 수 없는 국공유지와 현실적으로 이주가 어려운 주민 소유지를 제외한다면 사실상 대부분 부동산에 투기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사례는 단독 혹은 공동소유 형태로 최소한 2~3개 지번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또한 일명 지분 쪼개기 사례도 20여 곳에 달한다. 대지 40㎡ 정도에 3~4명이 공동소유하고 있거나, 심지어 대지 16㎡에 6명이 공동소유하고 있는 사례도 나타났다.

더욱이 이들 투기 의혹 대상자 중에는 인천, 수원, 부천, 대구, 논산 등 외지인 친인척까지 포함돼 있어 사전정보에 의한 부동산 투기 의혹을 더하고 있다.

문제는 이들이 어떻게 재개발 계획을 알고 사전 투기를 했는가이다.

시청의 한 담당은 “공공주택사업의 실행 전 보안유지를 했다”며 “어떻게 개발정보가 나갈 수 있겠는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하지만 시와 동구청의 공공주택사업이 국토부 고시로 확정되기 이전 이같이 정동 일대 부동산을 집중 매입한 사례가 드러나고 있는 것은 통상적인 거래라 보기 어렵다는 주민들의 지적이다.

아울러 부동산을 매도한 주민들은 억울함을 호소하며 “검경의 수사가 이뤄져 사전정보에 의한 부동산 투기를 밝혀야 한다”고 분개하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