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 시설개선? 대전열병합발전 용량증설 '골치'
대기오염? 시설개선? 대전열병합발전 용량증설 '골치'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5.17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덕구의원들 “도심지 대규모 복합화력 설립반대, 시민 우선해야”
업체 측 “내구연한 만료시기 얼마 안 남아, 새 설비로 교체해야”
이경수 의원 “지역 주민들도 찬성 의견 많아, 공감대·소통 필요해”
14일 대전 대덕구의회 일부 의원들이 대전열병합발전 발전용량 증설을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14일 대전 대덕구의회 일부 의원들이 대전열병합발전 발전용량 증설을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 대덕구 신일동에 있는 대전열병합발전소가 산자부에 제출한 현대화사업 계획서가 공개되면서 지역사회가 진통을 겪고 있다.

노후설비 교체와 함께 추진되는 발전용량 증설이 인근 지역에 미세먼지 농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우려 때문이다.

대전열병합발전은 113㎿(메가와트)의 벙커C유 혼용 전원설비를 495㎿ 규모의 LNG 발전설비로 교체 및 증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집단에너지사업 변경사업계획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14일 대전 대덕구의회 의원들은 대전열병합발전 증설이 인근 지역에 미세먼지 농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며 증설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김태성 의장을 비롯해 김수연, 오동환, 서미경, 이삼남, 방은희 의원은 “2018년 이후 환경개선을 이유로 대다수 시설이 이미 벙커C유에서 LPG로 바꿔 운영하고 있다”며 “발전소 측은 친환경연료로 안전하다고 하지만 실상은 LNG발전소 가동초기에 질소산화물(NOx), 일산화탄소(CO) 등의 배출량이 크게 증가한다”고 지적했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지 않듯, 발전용량을 4배가 넘도록 증설한 발전소에 미세먼지 배출량이 늘어나는 것도 자명할 일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이삼남 의원은 “설치 목적상 가동과 중지가 수시로 반복되기 때문에 대기오염 물질이 다량으로 배출돼 인근 지역 미세먼지 농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는 감사원의 의견도 있다”면서 “대표적 환경 오염시설이 많은 대덕산업단지에 추가적인 복합화력발전의 증설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전열병합발전소 시설 개선사업 홍보 배너.
대전열병합발전소 시설 개선사업 홍보 배너.

이에 업체 측은 현 시설의 설계수명이 얼마 남지 않아 조속한 시설교체가 필요하다고 강변했다.

업체 측은 “온실가스가 설비교체 후 최대부하 기준으로 약 15% 더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LNG 설비로 교체하는 과정을 통해 미세먼지는 오히려 줄어든다”며 “아울러 안정적 연료수급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LNG 발전설비로의 전환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경수 대덕구의원은 “지역구 의원으로서 목상동 주민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며 주민들도 발전소의 개선사업은 찬성하는 의견이 많다”면서 “노후시설 현대화가 시급한 점은 이해하지만, 실질적으로 피해를 볼 수 있는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고 공감대 형성을 우선시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