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가석방 없는 종신형, 사형 대체형벌 도입 논의해야”
이상민 “가석방 없는 종신형, 사형 대체형벌 도입 논의해야”
  • 황인봉 기자
  • 승인 2021.05.31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형 대체형벌의 조건과 전망’ 세미나 개최
이상민 국회의원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 더불어민주당).

[서울=뉴스봄] 황인봉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은 31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원장 한인섭)과 한국 천주교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김선태 주교) 사형제도폐지소위원회(이하 사폐소위) 함께 ‘사형 대체형벌의 조건과 전망 사형확정자 생활실태조사와 비교법 분석을 기반으로’라는 주제의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그간 사형제도의 위헌성과 반인권·반문명적인 형벌임을 강조하며 그 제도의 폐지에 대해 이야기해 왔다면 사형집행이 24년째 중단된 우리 사회에서는 이제 사형제도 폐지 이후에 대한 준비가 필요해 대체형벌에 대한 제안을 사회적으로 공론화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좌장은 사폐소위 총무이자 사형폐지범종교인연합 집행위원장으로 우리 사회 사형폐지운동을 이끌어 온 김형태 변호사가 맡았으며, 발제는 지난해 교정시설에 구금 중인 사형확정자 30여명을 국내 최초로 심층 인터뷰해 사형확정자들의 생활실태를 조사·연구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김대근 연구위원이 밝혔다.

또 토론에는 서울대교구 사회교정사목위원장으로 수년간 사형확정자들을 직접 만나온 현대일 신부, 정부에서 사형제도와 관련한 형사정책을 담당하는 법무부 형사법제과의 이경화 검사, 법의 현실 적용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온 형법학자인 단국대 법학과 이석배 교수, 사형제도와 형벌에 대한 조사연구를 담당하는 국회입법조사처 법제사법팀 이재영 입법조사관, 인권변호사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수용자인권증진모임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준우 변호사 등이 참여했다.

이상민 의원은 “20대 국회에서 가석방 없는 종신형으로 사형을 대체하는 사형대체법안을 발의하기 위해 노력했고, 21대에서도 발의를 준비하고 있다”며 “ 가석방 없는 종신형을 도입하는 것으로 양형이 가벼워지는 것은 아니므로 오늘의 세미나를 통해 사형의 대체형벌 도입에 대한 발전적 논의가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반인권적이고 비인도적이자 극단적으로 잔인한 형벌인 사형제를 폐지해 인간의 존엄성과 생명의 절대적 가치를 보호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병 방역지침을 준수하고자 현장 청중 없이 일부 관계자들과 언론사의 취재만 사전신청으로 허용하고 ‘CBCK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