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선 D-1년] 정용기 “공정과 상식 없는 대한민국, 비전과 미래 없는 대전시”
[지선 D-1년] 정용기 “공정과 상식 없는 대한민국, 비전과 미래 없는 대전시”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6.01 0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숙원사업 최대한 빨리 마무리하는 것이 최우선”
“대선 승리 후 지방선거 집중, 빠른 템포로 진행할 것”
정용기 전 의원.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을 설명하는 정용기 전 의원.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먼저 당부터 공정하고 상식에 맞는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 국민은 공정과 상식에 목말라 있다”

국민의힘 정용기 전 국회의원은 2022년 대선의 핵심 키워드로 공정과 상식을 꼽았다. 지난 4·7 보궐선거에서 표출된 민심은 문재인 정부의 내로남불과 위선으로 무너진 기대와 상식에 대한 갈망으로 정치인으로서 국민의 마음을 담아 올바른 시스템을 만들고 이를 실천할 대통령 후보를 만들어 내야 하는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정 의원은 대전시장 출마의사와 관련 “대전의 핵심 키워드는 교통과 과학으로 시민들이 삶, 일상이 바뀌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며 “우선 대선에 집중해 정권교체를 이루고 대전의 발전을 위한 비전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6·1 지방선거 1년을 앞두고 정용기 전 의원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4·7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승리를 거뒀다. 이유는 무엇이라 보는지?

“일단 국민의 마음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민의 마음상태는 2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절망과 갈망이다. 절망은 문 정부에 대한 기대가 완전히 무너져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에 살며 느낀 감정이고 갈망이라 한다면 내로남불과 위선으로 인한 공정과 상식에 대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2030세대의 민심전환이 있었다. 정권 탈환을 위해 어떤 전략이 유효하다 보는지?

“절망하는 국민 중에서도 가장 큰 절망을 하는 세대가 2030세대라 생각한다. 이들이 희망을 품도록 하기 위해선 돈을 나눠주는 게 아니라 공정한 경쟁의 기회를 통해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이 우선시돼야 한다.

하지만 소득주도성장 때문에 오히려 정상적인 일자리는 고사하고 아르바이트 자리까지 사라지고 있다. 정책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의 메가시티정책, 어떻게 평가하나?

“대전과 청주와 세종은 어차피 초 광역도시화될 것이고 이것이 메갈로폴리스고 이 시대를 앞당겨야 한다. 이를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이 교통과 과학으로 2007년 이명박 대통령 후보 시절 중리동에서 제가 최초로 제안한 내용이다.

대전과 세종을 거쳐 청주공항까지 이어지는 광역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교통의 메갈로폴리스 기능을 해나갈 수 있지만 갈수록 지지부진해 안타깝다.

지난 3년간 제대로 된 명확한 비전과 목표가 있었는지 지극히 의심스러운 상태로 누군가는 다음 선거에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충청권 광역철도망 사업이 정상 궤도에 올라가고 있다.

“이미 현역 국회의원 당시 정상궤도에서 진행됐던 것으로 새로운 사업은 아니다. 물론 문 정부 들어서서 시작된 것은 맞지만 회덕IC 와 광역철도망은 이미 확정된 계속사업이었다.

당과 개인을 떠나 전임자가 했던 것들을 백지화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

정용기 의원.
정용기 의원.

연축지구 개발과 혁신도시 지정, 어떻게 풀어가야 한다고 보는지?

“제가 연축지구 개발을 처음 제안했던 이유는 대덕구가 송촌-중리동 지역과 신탄진이 나눠 있어 중간 부분의 개발 없이는 하나의 공동체라 할 수 없어 제안한 것이다.

현시점에서 잘 되게 하기 위해선 그린벨트 해제를 포함한 관련 행정절차가 완벽히 마무리됐는가를 짚어보고 빠르게 마무리하는 게 중요하다.

특히 선도사업이라 할 수 있는 구청사 이전은 로드맵을 빨리 결정해 공개하는 게 중요하다. 선도사업이 우선 진행돼야 한다.

마지막으로 중앙정부에 강력하게 요구해 혁신도시를 지정해두고 지정의 핵심인 공공기관 이전대상을 선정 안하고 있다. 선정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닌 이전 일정까지 확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선 후 지방선거까지 기간이 길지 않다. 시간이 급박하지 않나?

“4월 초에 공천이 진행되는데 대선이 3월9일 끝난 뒤에야 지방선거를 공식화시킬 수 있다. 물론 기획단 차원에서 준비하겠지만 대통령 당선자가 나와야 당에서 공천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지방선거는 빠른 템포로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데 내년 지선의 공천은 대선 당선자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공천방식도 최선의 방식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번 지선은 당에서 빠른 대응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또 대통령 5월10일 취임 이후 22일만에 지방선거를 치르게 되는데 대통령 임기 초 진행된 지방선거는 대체로 동조화 현상이 많이 나타났다. 지방선거 준비를 하는 각 후보 입장에서는 대선승리에 얼마나 기여하느냐가 공천의 기준이 될 수밖에 없고 따라서 지방에서도 정권교체에 무게를 두고 움직여야 할 것이다”

대전 시민들께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시민들께 정부의 실정으로 인한 고통, 코로나19로 인한 고통이 더해져 얼마나 힘드실지 위로를 보내고 싶다. 이를 끝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권교체가 이뤄져야 한다.

대전시는 비전과 희망이 사라진 도시가 되고 있다.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지방의 권력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정권교체에 힘을 보태 주셨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