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열병합발전 현대화사업, 누구를 위한 반대인가?
대전열병합발전 현대화사업, 누구를 위한 반대인가?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6.25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견수렴 없었다” 주민 뒤통수 때린 시장·구청장
대전열병합발전㈜ 현대화사업에 주민들 찬성
25일 대전 대덕구 목상동 주민자생단체자 기자회견.
25일 대전 대덕구 목상동 주민자생단체의 기자회견.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시와 대덕구가 대전열병합발전㈜의 시설현대화 사업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하자 지역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 3월 대전열병합발전㈜은 113㎿(메가와트)의 벙커C유 혼용 전원설비를 495㎿ 규모의 LNG 발전설비로 교체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집단에너지사업 변경사업계획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이와 관련 허태정 대전시장과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업체측이 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하지 않았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허 시장은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명확한 데이터와 대책이 없고 충분한 주민과의 대화나 대책이 없어 찬성할 수 없다”고 말했고 박 청장은 “주민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추진되는 사업을 허가할 수 없다”며 업체 측의 변경허가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반면 25일 인근 지역 주민들은 대전시와 대덕구의 반대 성명을 규탄하며 업체 측의 현대화 사업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의 주장에 따르면 대전열병합발전의 노후시설 교체 사업이 경제문제에서 환경문제로 둔갑했고, 대전시와 대덕구가 단 한차례도 주민들과 소통하지 않은채 반대 입장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목상동에 걸린 현수막.
대전 대덕구 목상동에 걸린 현수막.

이날 대전 대덕구 목상동 주민자치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 목상동은 대전열병합 설비 개체를 찬성하고 지지한다”며 “노후 발전소 설비개체를 반대하는 정치인과 환경단체의 주장은 본말을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누구도 지역 악취와 미세먼지 등 열악한 환경을 감수하며 살아온 목상동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고 본인들의 반대만을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며 “타 지역은 쓰레기 소각장을 천연가스발전으로 전환하라고 난리인데 대전은 거꾸로 가고 있다” 고 강조했다

앞서 업체 측은 사업에 찬성하는 대전 시민 2만명의 서명을 받아 산자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목상동 주민자치회도 지역에 찬성 현수막을 게시하고 구청장에게 면담을 요청하는 한편 지역 서명운동 등을 통해 직접적인 실력행사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목상동 주민자치위원회 전영진 회장은 “이번 논란은 지역 에너지 업계 간 경쟁에서 비롯됐고 (허 시장과 박 청장의 반대는) 정치적·사적 이익을 챙기기 위해 지역을 희생시키는 행동”이라며 “책임은 지지 않고 손바닥으로 해를 가리는 것과 같다”고 분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