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백신 전초기지'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출범
'K-백신 전초기지'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 출범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7.06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기 초대 연구소장 "경쟁 아닌 공동 연구로 목표 달성할 것"
한국 바이러스 기초연구소 개소식.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감염병의 분석과 치료, 백신개발에 이르는 중장기적인 대응을 위해 출범한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가 6일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감염병 및 바이러스 전문연구기관인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는 지난해 6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진행된 범정부 지원단 3차 회의에서 필요성이 제기돼 같은 해 7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기초과학연구원이 협력으로 본격적인 설립준비에 착수하게 됐다.

같은 해 9월부터는 고규영 단장을 중심으로 이공주 교수와, 유명희 박사 등 내·외부 전문가를 중심으로 설립준비위원회가 구성돼 IBS 과학자문위원회, 대한바이러스학회, 정부의 바이러스연구소 설립추진위원회 등의 자문을 거쳐 국내외의 우수 연구자들을 모집하기 시작했다.

바이러스연구소는 지난 1일 최영기 충북대 의대 교수(51)를 연구소장으로, KAIST 의과학대학원 신의철 교수(50)를 센터장으로 선임해 한국기초과학연구원의 산하 연구소로서 이날 개소했다.

최영기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장.
최영기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장.

최영기 초대 소장은 “코로나라고 하는 질병에 대응해야 하는 시점도 있으나 모르는 질병에 기초역량을 만들어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우리는 좀 더 많은 질병을 맞닥뜨리게 될 것이고 이에 대응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많은 과학자가 말하고 있다”고 설립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최 소장은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는 현 질병에 만족하지 않고 향후 다가오는 미래 질병도 준비하는 연구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여러 기관과 경쟁이 아닌 공동연구를 통해 목표를 달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연구소는 바이러스 관련 기초연구를 수행하면서 생명연과 화학연, 파스퇴르연 등의 국내 출연연과 협력하고 대학과 병원, 감염병연구소 등의 기존 대응 기관과 상호작용을 통해 감염병 예방과 백신,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서게 된다.

김명수 대전시 과학부시장.
김명수 대전시 과학부시장.

김명수 대전시 과학부시장은 “사스, 메르스 코로나의 이르는 감염병의 발생 주기가 갈수록 짧아지고 변이 바이러스까지 발생하면서 인류의 건강과 일상생활이 위협받고 있다”면서 “지난해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대전의 바이오기업들과 역량을 갖춘 출연연, 한국바이러스기초연구소와 상생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K-바이오 랩허브의 대전 유치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