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대전 과학도시? 시민은 관심없다
[기자수첩] 대전 과학도시? 시민은 관심없다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9.03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에 와 닿지않는 수박 겉핥기 공약, 실현 가능성에 우려의 목소리
소통 강조하던 정권이 소통의 부재, 소외와 차별로 자성의 목소리 나와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국민의 마음은 하루도 편할 날이 없다. 숨쉬기도 불편한 역병이 그렇고 하늘보다 높은 집값이 그렇고 금리와 물가가 그렇다. 그런데 여기에 대선(大選), 지선(地選)까지 겹치면서 불안감과 혼란스러움에 마음을 가누기도 힘들다.

대전의 경우 사회 전반을 요통치던 굵직한 현안들이 해결되지 않은 채 다음 정권으로 넘어갈 모양새라 2022년 정국은 한차례 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인 트램은 착공과 동시에 도로잠식으로 인한 격렬한 반대에 시달릴 것이고 공수표만 던져둔 보문산 관광사업과 대전신축야구장, 임대주택 문제는 격렬한 이해충돌을 일으킬 전망이다. 투기수요 집중으로 풍선효과를 보이는 집값과의 일전도 기다리고 있다.

시민들은 치솟는 임금과 인력난, 물류비용 상승 등으로 허덕인다. 지역 벤처기업들은 거미줄 같은 규제 속에서 나름의 생존전략을 찾기 위해 고심 중이다.

최근 집합금지로 종업원을 해고한 점주는 임대료도 못 내는 지원금에 울상이다. 작은 식당과 택시, 택배업에 종사하는 개인사업자들은 재벌 대기업의 플랫폼에 묶여 매일 수수료에 허리가 아프다.

하지만 대전시는 머리아픈 현안들은 뒤로 한 채 경제성장과 지역경쟁력을 배양하기 위한 지름길로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산업기반을 확보하고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대규모 공사를 추진하는 것이 최고라고 주장하며 밀어붙이고 있다.

2일 대전시가 발표한 20대 대선 공약과제는 과학·초광역·대전특화 3개 분야 16개 과제에 총 21조8780억원이 투입된다.

하지만 과학수도 대전, 경제자유구역 지정, 중부권 그린뉴딜 등 이론적으로는 명분과 설득력을 갖춘 정책이 왜 서민들에게 와닿지 않는지 따져보지 않은 채 정책 선회의 필요성도 검토하지 않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그렇다고 대선 후보들이 우수한 비전과 정책을 제시했냐고 하면 그것도 아니다. 특히 충청권 메가시티와 대덕특구 지원확대, 광역철도망 구축은 따다 붙인 듯 동일하며 깊이도 수박 겉핥기 수준이다. 공약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새어 나오는 것도 이상하지 않다.

이 차이는 소통의 장벽으로 다가와 시민의 눈에는 ‘실패와 실정’으로, 정권은 ‘성공을 향한 도약의 단계’로 확신하면서 괴리감이 발생하고 있다.

급기야 서로 인식하는 상황이 너무 다르다보니 업계와 학계의 제언이나 권고를 정치적 음모로 일축하는 모양새다. 궁극적으로는 우리가 옳음으로 시민이 따라야 한다는 것이 그들의 통치철학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취임사를 통해 “퇴근길에는 시장에 들러 마주치는 시민들과 격의없는 대화를 나누고 광화문광장에서 대토론회를 열겠다” 약속했다.

그토록 소통을 강조하던 정권이 소통의 부재, 소외와 차별로 자성의 목소리가 나올 정도니 이는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마주한 현실에 다름아니다.

정부는 추석 전후로 생활밀착형 민생안정책을 내놓겠다고 공언했지만, 아직 달걀값도 해결하지 못할 정도로 역량이 바닥난 상태다.

이탈한 민심, 여당은 이를 되찾기 위해 무엇을 지키고 무엇을 버릴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답을 내야 할 것이다.

시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내일을 위해서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