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패싱(Passing)의 역사, 지방소멸로 가는 관문
대전 패싱(Passing)의 역사, 지방소멸로 가는 관문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9.15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인구유출과 도시경쟁력 약화 심각, 대책 내놔야
대전의 국책사업 유치 실패, 리더십 부재가 원인
장종태 서구청장.
장종태 대전 서구청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최근 대전시가 연이은 국책사업의 실패로 대전을 건너뛰고 사업을 진행하는 일명 대전 패싱(passing)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는 14일 창립세미나를 통해 ‘지방의 위기 대전은 준비되어 있는가’를 주제로 대전의 위기를 진단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진행했다.

발제를 맡은 충남도립대 이준건 교수는 “대전시는 2013년 153만명에서 2021년 146만명으로 인구가 줄어든 반면 부양비가 늘어나면서 성장동력을 잃고 있다”면서 “제대로 대응하지 못할 경우 대전이 산업 볼모지가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교수는 대전시의 국책사업 실패 사례로 ▲2002년 호남고속철도 유치 실패 ▲2003년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유치 실패 ▲2009년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2003년 대덕연구단지 로봇랜드 유치 실패 ▲2021년 K-바이오랩허브 유치 실패 ▲대전평촌산업단지 복합발전소 유치 실패 ▲국립철도박물관 유치 실패 ▲방사광가속기사업 유치 실패 ▲대전 열병합발전소 현대화 사업 증설 갈등 등을 꼬집었다.

대전 경실련 이광진 기획위원장은 대전시의 국책사업 실패 원인에 대해 “리더십의 부재와 윤리의식 부재, 시민들의 무관심, 집단 이기주의에 기초한 행동 등으로 인해 과학도시는 정치적 구호에 머물렀다”고 지적하며 “중장기 발전계획과 컨트롤타워 부재와 홍보 부족 등으로 인해 시민들은 대전시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전혀 몰랐다”고 지적했다.

이에 장종태 서구청장은 “지적하신 내용에 동의하며 기초단체장이자 행정가로서 당면한 문제의 책임을 통감하고 반성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지방의 소멸이라는 극단적인 말이 문제의 구체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장 청장은 “지방소멸의 위기는 지역의 특성과 환경, 대응방안에 따라 완화도 극복할 수도 있는 논제”라며 “특히 인구감소는 도시의 기초체력 감소로 이어지고 있어 대전의 도시경쟁력 회복이 무엇보다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장 청장은 "구체적 성과가 없는 사업 전반을 재검토하고 대학육성과 함께 나아가야 한다"며 "저에게 일조할 공간과 시간이 주어진다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는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매달 지역현안과 대전 발전을 주제로 정책토론을 이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