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조용히 사라진 대전시 남북교류사업, ‘정치적 영향’
[단독] 조용히 사라진 대전시 남북교류사업, ‘정치적 영향’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11.19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간 합의 필요한 사업, 실효성 없어 폐기"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의 공약이었던 남북교류 공약이 모두 폐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허 시장은 지난 2018년 민선 7기 출범 당시 대전시장 인수위원회를 통해 남북 간 철도연결사업에 지원하는 것으로 남북도시 간 교류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하지만 애시당초 지방자치단체의 역량으로 실현 가능성이 없는 남북교류 사업을 부풀리기 나열식으로 띄운것 아니냐는 비판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대전시가 공개한 약속사업 실천계획 조정내역에 따르면 ▲스마트철도 융복합 산업육성 및 생태계 조성 ▲남북과학기술자 교류 및 연구기관 합작 추진 ▲남북과학도시간 교류 지원 등 3가지 공약이 폐기됐다.

시 관계자는 “당초 통일부과 접촉, 남북철도 연결사업을 지원하는 것으로 남북 과학도시간 교류를 활성화 시킬 예정이었으나 북미정상회담 등의 영향으로 사업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남북 간 합의가 전제로 추진해야 하는 공약이라 추진이 어려워 결국 파기됐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남북관계 기반으로 하는 사업으로 마냥 기다릴 시킬 수도 없어 취소된 사업”이라며 “대전시 실무자의 입장에서 보기에도 실효성이 없는 사업이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대전시는 허 시장의 공약과 관련 경제노동 분야 9건, 복지인권 분야 6건, 환경안전교통 분야 7건, 교육문화 스포츠 분야 4건, 행정자치 분야 1건 등 총 28개 사업을 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