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적 소방 입찰비리 연루자들이 승진 영전하다니”
“조직적 소방 입찰비리 연루자들이 승진 영전하다니”
  • 김창견 기자
  • 승인 2021.11.25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소방청, 구매단가 부풀리기, 허위 공문서 작성 등
소방청 감사 덮으려 시도… 관련자 전원 구속 수사해야
소방을사랑하는공무원노동조합이 충남소방본부의 조직적인 입찰비리를 폭로하며 관련자 전원 구속수사와 소방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충남=뉴스봄] 김창견 기자 = 충남소방본부의 조직적인 입찰비리가 드러나 관련자 전원 구속수사하라는 성난 목소리가 비등하다.

24일 소방을사랑하는공무원노동조합(이하 소사공노)는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드러난 충남소방본부 입찰비리와 관련 소방청장과 충남소방본부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소사공노에 따르면 충남소방본부의 입찰비리는 지난 9월부터 10월 두달 간 실시된 소방청의 정부합동 감사에서 드러났으며, 지난 2018년 수중원격 조종로봇(ROV) 구매 과정에서 1억원 가량의 장비를 2억7000만에 구매하는 등 조직적인 입찰 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ROV수중드론은 수난사고 현장에서 구조대원(잠수상)의 직접 투입 없이 정보수집 등으로 수중·수색구조 작전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대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장비다.

또 소사공노는 “입찰 소방장비 규격서의 경우 소방 주무부서에서 작성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납품업체가 대신 작성해준 것으로 파악됐다”며 “규격심의회도 개최하지 않고 실제로 한 것처럼 허위 공문서를 꾸며 일사천리로 통과시켰다”고 분개했다.

특히 소사공노는 “소방청이 종합감사에서 허위 공문서 작성 등 3건에 대해 확인서를 받아 처리하려 했다”면서 하지만 “여기에 연루된 고위직들이 물타기를 시작해 ‘없었던 것으로 하자’는 ‘소방청과 충남소방본부’의 짬짜미 의혹이 제보됐다”고 폭로했다.

소사공노는 “이 같은 입찰비리는 조직적으로 이뤄졌고, 현재 이들은 승진해 영전해 있다”면서 “특정업체에 편의를 봐주고 낙찰되도록 한 것에 대한 반대급부가 없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소사공노는 거듭 “소방청장과 충남본부장은 책임지지고 전원 사퇴하라”면서 ▲규격서 작성 및 구매 관련자 등 전원 구속수사 ▲입찰비리를 진두지휘한 고위간부 구속수사 ▲금품 및 향응 등이 없었는지 수사 ▲최근 충남소방본부 장비관련 구매내역 전면 재조사 ▲감사부서 감사 후, 확인될 시 즉시 관련자 전원파면 등 관련자 고발조치와 함께 소방개혁을 강력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