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흥타령춤축제’·‘보령머드축제’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수상
‘천안흥타령춤축제’·‘보령머드축제’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수상
  • 김창견 기자
  • 승인 2022.02.22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흥타령춤축제’ 축제예술·전통 부문 대상 수상
‘보령머드축제’ ‘대한민국 축제 명예의 전당’ 상 수상

[충남=뉴스봄] 김창견 기자 = 충남의 대표 축제인 천안흥타령춤축제와 보령머드축제가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을 수상해 관광 충남의 명성을 되새겼다.

22일 (사)한국축제콘텐츠협회가 주최하고 서울시와 한국관광공사가 후원한 제10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천안시 대표 축제인 ‘천안흥타령춤축제’가 2019년과 2020년에 이어 올해까지 3회에 걸쳐 축제예술·전통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또 ‘보령머드축제’가 ‘대한민국 축제 명예의 전당’ 상을 수상하며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로 명성을 재확인했다.

박상돈 천안시장(우측)이 (사)한국축제콘텐츠협회로부터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 축제예술·전통 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먼저 천안시(시장 박상돈) 천안흥타령춤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문화관광축제 8회, 최우수축제 4회, 지역대표공연예술제 6회 선정과 더불어 2020년에는 명예 문화관광축제로 승인된 천안시 대표 지역축제다.

지난해 천안흥타령춤축제는 전국 최초로 자동차 공연장 방식을 도입하는 등 새로운 공연문화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눈길을 끌었다.

‘춤을 추면 흥이 나고, 흥이 나면 살맛 난다’라는 춤축제 비전에 맞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며, 코로나19 상황에 탄력 대응하는 ‘시민 우선 안전 건강축제’와 ‘시민 만족 체감 극대화’에 중점을 둬 온·오프라인 관람객들에게 즐거운 춤 공연을 선사했다.

22일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제10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시상식에서 ‘천안흥타령춤축제’가 축제예술·전통 부문 대상을 수상해 박상돈 천안시장과 천안문화재단 축제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오프라인에서는 자동차 공연장을 통해 매회 150대 5일간 2300여대 차량이 공연을 즐겼으며,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와 국내외 경연대회 참가팀 영상 조회 수는 500만회 이상을 기록해 흥타령춤축제의 전 세계적인 관심을 입증했다.

또 천안삼거리공원을 실제 배경으로 모델링한 메타버스 가상공간 ‘게더타운’에서 자동차 공연장을 축제 5일간 운영해 사이버 세계에서도 축제를 즐기고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국제춤축제연맹 세계총회와 집행위원회는 79개국 50여명의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비대면 화상회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올해 18회째를 맞이하는 ‘천안흥타령춤축제 2022’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한 상황별 추진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해 오는 9월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천안종합운동장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 25회를 맞는 보령머드축제가 ‘명예의 전당’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보령머드축제, ‘대한민국 축제 명예의 전당’상 수상

보령시(시장 김동일) 보령머드축제가 수상한 ‘명예의 전당’상은 그동안 대한민국축제콘텐츠 시상식에서 여러 차례 수상하고 축제글로벌 명품 부문에 이름을 올린 축제 중의 축제를 선정하는 명예상이다.

보령머드축제는 지난 2013년부터 축제글로벌 명품 대상, 아시아 3대 축제 인기상 등 10년 연속해 수상해왔다.

그동안 코로나19 이후 변화하는 일상에 발맞춰 2020년 온라인 중심에서 2021년에는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형 축제로 개최된 보령머드축제는 200여만명이 직·간접적으로 체험하며 위드코로나시대 우리나라 축제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SNS를 통해 공개한 온라인 콘텐츠 조회수가 203만회를 기록하고 오프라인 축제장에 3000여명이 다녀갔으며,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된 ‘집콕 머드라이브 인 더 월드’에 전세계 각국의 참여자를 포함해 500명의 화상 참여자와 실시간 최대 접속자 5000여명이 함께 공연을 보며 생생한 현장감을 전했다.

한편 지난 2013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올해 전국 모든 축제를 대상으로 지역의 경제와 축제 콘텐츠 발전에 기여한 축제예술·전통 6개, 축제콘텐츠 6개, 축제경제 6개, 축제관광 6개 등 4개 부문 24개의 축제를 시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