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충규의 간절함 “내 고향, 대덕 행복 위해 마지막 기회를”
최충규의 간절함 “내 고향, 대덕 행복 위해 마지막 기회를”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2.05.08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축지구 개발과 최우선 "대전의 변방에서 메가시티의 중심으로"
민선7기 주요 정책 "좋은건 계승하고 논란은 구민의 평가 받아야"
최충규 국민의힘 대전 대덕구청장 후보가 대덕구의 발전을 위해 공원화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충규 국민의힘 대전 대덕구청장 후보가 대덕구의 발전을 위해 공원화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다”

최충규 국민의힘 대전 대덕구청장 후보는 1961년 충청남도 대전시 회덕면에서 태어났다. 2002년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무소속으로 대덕구의원 당선돼 정계에 입문한 뒤 지역민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심부름꾼으로 인정받아 2006년 재선에 성공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2010년 구청장 도전을 시작한 최 후보의 앞날은 순탄치 않았다. 당선을 목전에 두고 정용기, 박수범 후보에게 잇따라 고배를 마셨으며 오매불망 구민의 선택을 기다렸으나 좀처럼 기회를 얻지 못했다. 최충규 후보는 그렇게 잊혀지는 듯했다.

벼랑 끝에 몰린 최충규 후보는 포기하지 않았다. 지난 4일 국민의힘 대덕구청장 경선에서 승리한 최충규는 구청장 출마도전 12년만에 다시 기회를 잡았다.

지난 12년, 최충규에게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최충규 본인도 “지난 선거에서 강인함과 독기를 배워 변했다”고 자평할 정도다. 최충규는 “내 고향 대덕을 위해 내 손으로 봉사할 기회는 이번이 마지막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나를 더 강하게 만들었다”고 소회를 밝혔다.

8일 <뉴스봄>은 칠전팔기의 '심부름꾼', 최충규 후보를 만나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눴다.

최충규 대덕구청장 후보가 승리를 기원하며 브이 사인을 하고 있다.
최충규 대덕구청장 후보가 승리를하며 브이 사인을 하고 있다.

대덕구청장 출마를 결심한 이유는?

"출마 결심은 한 지 오래됐다. 대덕구에서 태어나 살면서 느낀점은 대덕구에 필요한 도시기반 시설 없이 둔산동과 유성의 신흥개발지역에 밀려 상대적인 소외가 생기고 남과 북으로 갈라져 중심상권이 형성되지 못했다는 것이다.

사랑하는 고향의 발전을 보는 것이 나의 꿈이고 내가 출마하는 유일한 이유다. 마지막 버스를 탄 심정으로 간절하게 선거에 임하고 있다"

민선 7기 대덕구정에 대한 평가는?

"제식구 자리만들기, 편가르기, 정책 밀어붙이기, 의회경시 등 문재인 정부의 문제점을 답습한 지방자치의 후퇴였다. 지방자치란 서로의 의견을 듣고 합의를 통해 정책을 만들고 추진하는게 핵심이다.

극단적인 사례로 스위스에서는 사용한 핵연료봉의 처리에 15년간 정책을 논의해 해결한 사례가 있는데 대덕구에서는 어린이 용돈수당을 두고 토론자로 참여한 5명 중 4명이 반대했음에도 어떤 방식으로 작성했는지도 불분명한 설문조사 결과를 두고 그걸 여론조사라고 해서 밀어붙였다.

대덕구가 정책을 추진하는 이유도 기가막힌데, 대덕구의 인구유출을 막기 위해 한달에 2만원씩 주는 정책을 하겠다는 것이었다. 아니 누가 한달에 2만원 받겠다고 이사를 안 하나? 이런 정책은 구민을 상대로 장난을 쳤다고 밖에 평가할 수밖에 없다.

이밖에도 재단 이사로 측근을 챙기거나 선거운동을 위한 연축지구 착수식, 임산부 꾸러미 사업의 업체선정도 문제가 많았는데 구청장이라면 측근보다 구민을 우선해야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최충규 국민의힘 대전 대덕구청장 후보.
최충규 국민의힘 대전 대덕구청장 후보.

대덕구의 당면 현안은 무엇이며 최우선으로 추진할 공약은?

"연축지구 개발과 대덕구청의 이전이다. 오정동의 경우 개발방식에 따라 새로운 기회의 땅이 될 수 있다. 연축지구는 특구지정 이후 공공기관 이전도 없고 기존 100만㎡의 개발계획 대신 1차 30만㎡로 제한해 단계적 추진을 하겠다고 하는데 이는 이도저도 아닌 결과가 나올 수 있어 우려스럽다.

기존 계획대로 백만제곱미터 그대로 추진해야 대전 트램과 같은 세월낭비를 막을 수 있다. 대청댐과 계족산, 금강이라는 자원을 활용해 청주, 세종, 대덕, 유성을 이어주는 교통을 통해 앞으로 신탄진도 굉장히 매력 있는 도시가 될 수 있다. 충청권 메가시티의 개발 과정에서 공원화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구민들의 일상이 즐거운 도시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인의 강점은 무엇이며 이를 통해 어떤 구정을 이끌어나갈 생각인지?

"대덕구에 살면서 내 일상이 즐거운 도시를 만드는 것이 구정 목표다. 어릴 적 학교에 다닐 때 최고 선생님은 ‘지식이 많은 사람’이었는데 이제는 재미있게 가르쳐주시는 선생님이 최고의 선생님이다. 이제는 지식도 있고 멋있게 차려입었으면서 재미있는 자치구가 돼야 한다.

제가 아이들 공약으로 메타버스 체험관을 하는 이유도 재미있는 도시가 되기 위함이다. 새로운 문물을 경험하고 가족끼리 스킨십도 나누는 내 일상 옆에 있어야 한다.

저는 가족과 일상이 즐거운 도시 노후에 편안하고 건강한 여생을 보내는 도시, 대덕구 한사람이 한가지의 취미와 운동을 생활화하는 도시를 만들겠다"

최충규 국민의힘 대전 대덕구청장 후보.
최충규 국민의힘 대전 대덕구청장 후보.

대덕구 지역화폐(대덕e로움)와 어린이용돈수당(드림카드), 대덕구 재단설립에 대한 견해와 향후 추진 의사는?

"좋은 정책이나 인력은 당을 떠나 계승하는 것이 제 철학이다. 저는 사람을 색으로 나누지 않는다. 다만 문재인 정부도 지역화폐에 대해 실효성이 없다는 보고서를 발표하기도 했고 대전시와 사업도 겹치는 지역화폐 사업이나 관광문화재단을 유지하는 것이 타당한지는 의문이다.

이에 대해 주민들이 정책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이를 반영할 기회를 마련하는 것을 우선해야 한다. 제가 구청장이 된다면 주민의견 수렴을 통해 대덕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행사할 수 있는지, 아니면 예산 낭비인지 판단해 정책 추진을 결정하겠다"

구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주민들에게 나의 간절함이 통했으면 좋겠다. 내 고향 대덕이 최고가 되었으면 하는 염원과 분열된 구민을 화합과 통합을 통해 행복한 삶을 살게 하는 것이 제 꿈이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한다.

제 진정성을 보고 대덕의 일꾼인 최충규가 윤석열 당선자와 이장우 시장과 함께 소외가 아닌 대우를 받는 대덕구, 충청권 메가시티의 핵심축인 대덕구를 만드는 데 합심해주셨으면 한다. 대덕구는 대전시 발전에 기여한 응당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 저를 심부름꾼으로 삼아 발전하는 대덕구를 만드는 데 힘을 보태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