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10개 현안사업 ‘빅딜’, 권성동 “차질없이 지원”

이장우 대전시장, 산업용지 500만평+a 확보 정책 예타 면제 추진 건의 권선동, 방사청 이전, 대전본사 기업은행, 항공우주클러스터 포함 지원

2022-08-03     육군영 기자
권성동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시가 국회의 본격적인 예산심의에 앞서 국민의힘 지도부로부터 지역 주요현안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받는 등 순조로운 기류를 타고 있다.

3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의힘 충청권(대전·세종·충남·충북) 예산정책협의회에는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양금희 원내대변인, 이장우 대전시장, 이은권 대전시당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시는 이날 협의회를 통해 ▲산업용지 500만평 이상 확보와 제2 대덕연구단지 조성 ▲대전 본사 기업금융 중심은행 설립 ▲방사청 대전이전 ▲나노반도체 종합연구원 유치 ▲대전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등 10개 사업에 대한 예산지원을 요구했다.

이장우

특히 대전시는 산업용지 500만평 확보와 관련해 기재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예타면제사업으로 지정할 것을 건의해 당 지도부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이날 협의회에 앞서 당 지도부에 “대전의 기업유치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산업용지 500만평을 조기에 구축할 생각”이라며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예타통과와 면제 등 행정절차를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구했다.

또 이 시장은 “방사청 대전이전 공약에 맞춰 금년 안에 이전을 위한 TF가 대전에 내려온다”며 “기본 설계비가 반영될 수 있도록 당의 협력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은 대전현안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함께 경남과 전남과 더불어 대전을 항공우주 클러스터 3축의 하나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권 대표 직무대행은 “대전시가 요청한 산업용지 500만평 정책이 예타면제사업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면서 “대통령 공약인 방사청 이전은 물론 항공우주클러스터에 대전이 포함될 수 있도록 과기부와 협의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은권

이은권 시당위원장은 “당초 대전에 본사를 둔 항공우주연구원 없이는 항공우주 클러스터의 구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전이 포함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윤석열 정부가 성공할 수 있도록 정책을 잘 수립하기 위해 함께 열심히 뒷받침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