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대전시의원, 추가폭로 또 이어져...

“민주당 대전시당은 박 의원의 사조직이나 다름없어” “검찰은 박범계 의원 부분은 수사자체를 하지 않고 있어” “권리당원명부 이용해 시장 경선 개입했다” "중앙당에 재심신청은 회의적..."

2018-12-18     구태경 기자
김소연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이 시의회에서도 제명될 수도 있다는 언급을 해 논란을 빚고 있다.

17일 민주당 대전시당 윤리심판원에서 제명처분을 받은 김 의원은 18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통해 박범계 의원 측근으로부터 “시의원 자리 역시 제명될 것이라고 들었다”고 언급했다.

이날 김 의원은 민주당 제명처분에 관해 “당무 방해를 인정해 징계를 달게 받을 각오였다”고 말하면서도 “윤리심판원의 제명처분은 적절한 수위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징계는 당 차원의 결정이 아니라고 느꼈다”며 “대전시당과 지역 정치권이 박범계 것이 아닌지 묻고 싶다”고 말하면서 징계 결과를 예상치 못했다고 전했다.

또 김 의원은 검찰을 향해서 “박 의원과 관련된 부분은 아예 수사조차 하지 않았다”며 “관리당원명부 문제 역시 개인정보보호법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함에도 그 어떤 진행도 되고있지 않다”고 비판하면서도 박 의원 고발 건에 대한 재정신청에 대해서는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 6.13 지방선거 관련해 “본인과 방차석 의원의 선거캠프가 아닌 허태정 대전시장을 포함한 대전시 전체의 베이스캠프였다”며 “전문학 전 시의원이 시장 경선 캠프로 간 후에도 관리당원명부를 이용해 시민단체 등에게 특정 시장 경선 후보의 지지를 부탁하는 등 선거작전을 펼쳤다”고 폭로했다.

특히 김 의원은 “권리당원 명부가 있는 쪽이 훨씬 유리한 상황에서 경선에 임할 수 있다”면서 “방 의원도 검찰조사에서 명부에 관해 진술했고 검찰 또한 구속기소된 변모씨의 압수과정에서 입수 했다”면서 이 부분에 대한 검찰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점에 의문을 제기했다.

아울러 박정현 대덕구청장의 선거 역시 박 의원이 개입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김 의원은 선거캠프에서의 직접적으로 증거를 갖고 있지 않다며 구체적인 답변은 하지 않았다.

간담회를 마치면서 김 의원은 “저는 정치를 잘한다는 소리를 듣고 싶지 않으며 앞으로 잘 할 자신도 없다”면서 “이곳에서 이 말하고 저곳에서 저 말하는 이중적인 태도가 잘하는 정치라 말한다면 잘하고 싶지도 않다”라며 격앙된 어투와 함께 눈물을 훔쳤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의원의 부친이 함께 자리해 “어렸을 때부터 강직하고 불의를 참지 못했다”며 “시민들과 동료의원들의 많은 지지와 응원으로 이번 문제를 극복해 나간다면 앞으로 큰 정치를 할 수 있는 재목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편 김종천 대전시의장은 김 의원의 당원 제명처분에 대해 “의정활동은 개인의 소신이며 자유지만 당과 동료의 명예를 지켜줘야 했다”며 유감을 표하면서 시의원 제명에 대해선 “논의된 바 없다”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김 의장은 “동료 의원의 명예를 실추시켰다거나 기타 사실이 밝혀지면 운영위원회에서 논의될 것”이라며 김 의원에 대한 징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