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연 대전시의원 "지방의원 선출, 마치 왕권세습 같아"

6.13 지선 불법선거자금 요구 관련 기자회견 열어 "이번 사건이 미투운동처럼 번지지 않기를 바란다"

2018-10-10     구태경 기자

SNS를 통해 ‘6.13 지방선거’ 불법자금 요구를 폭로해 파장을 불러일으킨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10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 의원은 먼저 “저의 글로 인해 대전 시민과 공직자분들, 그리고 선배, 동료의원님들께 큰 걱정과 심려를 끼쳐드리게 돼 진심으로 송구스럽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김 의원은 불법자금 요구 폭로 이유에 대해 “현재 잘못된 선거판의 관행을 바로잡지 않으면 그 피해가 우리 시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것이며 반복될 것이라는 위기감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김 의원은 “마치 역린을 건드리는 일처럼 취급되는 선거판의 불법 관행에 대해 밝히는 일은 오직 저와 같은 청년 초선 의원만 할 수 있는 일”이며 “마땅히 자신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의원은 “지방의원을 선출하는 과정은 법과 절차를 지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선거환경은 마치 어느 개인이 왕권을 세습하는 것처럼 후임자를 물색하고 낙점한 후 권력을 물려주는 일에 형식상 선거라는 절차를 밟는 것 같다”라고 비꼬았다.

특히 김 의원은 “지금까지 SNS를 통해 밝힌 내용은 모두 사실이며 이 사건과 관련해 대전선관위에서 참고인으로서 성실히 조사를 받았다”며 “앞으로 예상되는 검찰 조사 및 재판 절차에 충실히 협조해 사법당국의 판단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지역구인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 더불어민주당)과의 사전 논의여부와 방차석 대전서구의원과 피고발인 A씨의 관계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사전에 박 의원과 논의는 없었으며, 피고발인 A씨는 박 의원의 전 비서관이었다는 것조차 알지 못했다”며 부인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이번 일이 ‘미투 운동’처럼 번지지 않기를 바란다”며 “다시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 다가오는 행정사무감사 준비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