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 ‘미세먼지 알리미 전광판’ 설치 운영

야외활동과 유동량 많은 곳을 중점으로 설치 미세먼지와 함께 오존, 날씨 등 기상정보 제공

2018-11-27     구태경 기자
대전엑스포시민공원(좌)과

대전시 서구가 야외활동과 유동량이 많은 곳을 중점으로 '미세먼지 알리미'를 설치·운영한다.

구는 대전 최초로 미세먼지 유해성에 대한 홍보 및 예방 강화를 위해 다음달 중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미세먼지 알리미’를 설치·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구는 이번 ‘미세먼지 알리미’ 설치를 통해 대기오염 측정소에서 측정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 등 대기오염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구민들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해 건강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평소 야외활동과 유동량이 많은 엑스포 시민공원, 남선공원 입구, 월평공원 입구, 서구청 앞에 미세먼지 알리미 신호등을 설치하고 추후 주민반응 및 효과 등을 분석한 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알리미는 대기오염물질 정보를 이모티콘(미세먼지에 따른 캐릭터 변화)과 색상(좋음-파랑, 보통-초록, 나쁨-노랑, 매우 나쁨-빨강)으로 표출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도록 했으며 미세먼지 정보뿐만 아니라 오존, 날씨 등 기상정보까지 제공한다.

한편 서구는 미세먼지 경보 및 주의보 발령 시 해제 통보가 있을 때까지 ▲노약자 및 어린이, 호흡기 질환자 및 심혈관 질환자는 외출 등 실외활동 자제 ▲어린이집·유치원 초등학교는 야외수업 금지 ▲중·고등학교는 야외수업 자제 등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불필요한 자동차 운행을 자제하고 대중교통 이용하기와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업소·공사장의 조업시간 단축 등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에 따라 행동해 줄 것 또한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