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대전시민들과 즐거운 일문일답
이장우 대전시장, 대전시민들과 즐거운 일문일답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2.10.04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우 대전시장 취임 100일 기념 시민초청 토크콘서트
시민에 질문에 답변하는 이장우 대전시장.
시민에 질문에 답변하는 이장우 대전시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민선8기 취임 100일을 맞이한 이장우 대전시장이 시민들과의 격없는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4일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전신세계 엑스포타워 20층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시민 80명을 초청해 대전시의 정책과 이 시장 개인에 관한 다양한 질문을 주고받았다.

이 시장은 정치인으로서의 당선되는 비결을 묻는 질문에 “정치하는 사람이라면 신속하고 명확하게 판단하고 정책을 결정해야 한다”며 “지금 당장 평가가 좋지 않더라도 5년, 10년후의 미래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대비를 하는 것이 강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다음은 이장우 대전시장과 시민들의 일문일답 

정치인으로서 시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던 이유는?

“저를 좋아하는 분들과 싫어하시는 분들의 평가는 명확하게 구분된다. 저는 정치인이나 단체장이라면 정책결정을 신속히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제가 동구청장 시절 동구청사를 건립할 때 많은 비난을 받았다. 감사원에서는 호화청사라며 주차장을 한층 줄이라고 권고했는데 오늘 제일 후회하는 일이 주차장을 지하로 한층 더 파지 못한 것이다. 

정책을 추진할 때는 항상 현재만 평가해서는 안 된다. 때로는 비판을 들어도 5~10년 후 도시에 일자리가 확 늘어날 수 있도록 계획하고 대비해야 한다. 단기적으로는 가장 좋아 보이는 것은 돈을 직접 주는 것인데 도시의 미래를 위해서는 아주 안 좋은 판단이다. 

정치인의 당락은 개인적인 영향도 있고 중앙정치의 바람에도 흔들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감한 추진력과 결단은 단체장이 반드시 지녀야 하는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시정 운영에 있어 우선 순위는 무엇인가?

“대전의 최우선 순위는 일자리다.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양질의 일자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좋은 기업을 유치해야 하는데, 공공기관만 가지고는 한계가 있다. 좋은 기업유치를 위해서는 조건을 제시해야 하는데, 그게 바로 산업용지다.

기업이 대전으로 오고 싶어도 땅이 없어 제가 산업용지 500만평 구축을 공약으로 걸로 3개월간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은 그린벨트가 워낙 많은 도시로 윤석열 대통령에게 그린벨트를 해제해도 되는 땅이 어딘지 확인해 달라고 건의했다. 

대전은 과학기술도시인데 고급 연구인력이 판교로 떠난다. 저는 카이스트와 함께 청년 스타트업 기업 500개를 육성하기로 협의한 바 있다. 청년들이 원하는 공간에 창업공간과 청년주택을 만들어 살고 싶은 도시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려고 한다. 제가 그 기초를 다듬겠다”

대전시 대중교통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은? 

“지난 선거에서 도시철도 3·4·5호선을 추진하겠다고 하니 굉장히 논란이 많았다. 대전시는 1호선만 다니고 있는데 대전시가 교통에 대한 그랜드 플랜 없이 임기응변식 대응을 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특히 2호선은 처음에 고가철도 방식으로 계획됐는데, 주먹구구식으로 추진하다보니 순환선 방식에 노선길이도 39km까지 늘어났다. 

이게 문제가 되는 것이 권선택 전 시장이 트램으로 정책을 변경하다보니 전기 공급방식에 문제가 생겼는데 무가선 방식으로는 배터리가 10km까지가 한계라서 40km 가까이 되는 순환선 방식과 잘 맞지 않고 그렇다고 21세기 도심 한복판에 전봇대를 세우는 것은 상식적으로 아니라고 본다

저도 고민이 깊은데 적어도 연말까지 도시철도 2호선을 최종적으로 정책 결정을 할 계획이며 가능라면 무가선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또 도시철도 3·4·5호선은 기본 계획을 세워 10년 후에는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대전의 기업들이 수도권으로 본사를 이전하는 경우가 많은데 해결책은?

“저도 대전을 떠난 기업을 많이 알고 있다. 골프존과 타이어 뱅크, 이택산업 등 큰 기업들이 많이 떠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 산업용지 구축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판교와 용인 중심으로 나노소재와 부품, 장비의 개발이 활발한데 대전에서는 이를 테스트 할 수 있는 곳이 한곳도 없어 대전에 이를 테스트할 수 있는 실증센터를 독자적으로 설립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주민참여예산 절반으로 축소하게 된 배경은?

“당초 30억원이었던 주민참여예산을 전임 시장이 200억원으로 확대했는데 사업을 분석해보니 중복사업이 많았고 소수의 사람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말 그대로 ‘사업을 위한 사업’을 하는 경우도 있어 예산을 낭비없이 사용하기 위해 축소를 결정했다.
 
만약 주민참여예산이 부족하다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종합적으로 검토해 예산을 반영하고 낭비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