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 재개발 비리 의혹 포스코건설 등 증인 의결
국토위, 재개발 비리 의혹 포스코건설 등 증인 의결
  • 김창견 기자
  • 승인 2022.10.17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일부 정비사업 비리 온상되고, 주택공급 질서 해치는 사회악”
부산 괴정5구역 재개발사업 관련 포스코, PM업체, 건축설계 업체
최인호 의원(부산 사하갑, 더불어민주당).

[대전=뉴스봄] 김창견 기자 = 최근 둔촌주공 등 정비사업 비리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가운데 국회 국토위에서도 정비사업 비리 의혹과 관련한 증인들이 채택돼 21일 종합감사에 출석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최인호 의원(부산 사하갑, 더불어민주당)은 부산시 사하구 괴정5구역 재개발사업 비리 의혹과 관련해 지난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포스코건설 정희민 건축사업본부장, 구룡디앤씨 정수일 대표, 상지건축 이상익 사장 등 3명을 국정감사 일반증인으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포스코건설은 괴정5구역 재개발사업의 시공사로 참여를 원하고 있으며, 구룡디앤씨는 PM용역업체이고 상지건축은 건축설계 업체다. 이들은 21일 종합감사에 출석한다.

최 의원은 지난 6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지난 6년간 서울에서만 도시정비사업 법 위반행위가 608건에 달하는 등 재개발, 재건축 비리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특히 최 의원은 “부산 사하구 괴정5구역 재개발사업의 경우 해임된 전 조합장이 재개발사업의 예상 매출액(2~3조원)의 0.5%인 100억~150억원을 성과급으로 챙기려다 조합원들 반대로 무산된 경우도 있었다”며 “전 조합장과 포스코건설이 공모해 중도금 신설을 변칙처리하는 과정에서 중도금 3000억원에 따른 이자 약 400억원을 조합원들에게 추가 부담시키려 했다는 의혹도 있다”고 밝혔다.

이에 원희룡 장관은 “지방에서도 재개발 등 일부 정비사업이 비리 온상이 되고 주택공급 질서를 해치는 사회악이 되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와 합동으로 전수조사 등을 통해 적극 대처하겠다”고 답변했다.

최 의원은 “정비사업 전문가들 사이에서 수십억원이면 될 설계를 전 조합이 백억원이 넘는 금액에 맡기고, 단순 조합백서 책자를 만들면서 25억원짜리 수의계약을 체결한 것은 굉장히 이례적이라는 지적이 많다”며 “이 과정이 비리 의혹의 한 단면”이라고 설명했다.

또 최 의원은 “현행법상 5000만원 이상의 계약은 조합원 총회 의결을 거쳐야 하는데 총회도 거치지 않아 법 위반으로 보인다”며 “대기업인 포스코건설조차 이런 불법행위에 동조했다는 의혹의 정황 증거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최 의원은 “도시정비법 처벌 강화와 국토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하며 “21일 종합감사에서 이러한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따져묻고, 상임위원회 차원의 추가적인 조치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