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직업계고 2년 연속 유지취업률 전국 1위
대전교육청, 직업계고 2년 연속 유지취업률 전국 1위
  • 윤규삼 기자
  • 승인 2023.11.01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직업계고 취업률 59.1%로 전국 3위, 2차 유지취업률 73.0% 전국 1위
대전시교육청사 전경.

[대전=뉴스봄] 윤규삼 기자 =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31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2023년 직업계고등학교 졸업자 취업통계조사 발표’에서 대전직업계고 졸업자의 2차 유지취업률이 73.0%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70%를 넘으며 2년 연속 1위를 했다고 밝혔다. 전국평균 유지취업률은 66.4%다.

2차 유지취업률이란 지난해 4월1일 기준 직장 취업자가 약 1년 후 직장 취업자 자격을 유지하는 비율이다.

또 대전 직업계고 취업률은 전국평균 55.7%인 가운데 59.1%로 경북, 대구에 이어 전국 3위를 차지했다. 취업률은 건강보험, 고용보험 등에 가입된 졸업자만을 취업자로 인정하는 객관적인 취업통계자료로써 의미를 나타내며, 유지취업률은 취업의 질적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더욱 의미가 있다.

이와 관련 시교육청은 직업교육의 내실화와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미래 직업교육 체제 구축, 맞춤형 교육지원 등으로 학교현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 운영, 학과개편 및 재구조화 등 직업계고 체제개편을 지원하며 배움이 즐거운 교실수업 개선과 혁신지원사업, 교원역량강화 연수, 실습실 안전환경 조성 등 직업교육 내실화와 정부 부처와 협력해 다양한 취업지원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교육청 취업지원센터는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DJ(Dream & Job) 사관학교 프로그램으로 취업캠프와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AI 모의면접 교육, 찾아가는 특성화고 진로설명회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난 5월에 직업계고 학생들의 우수기업 취업을 위한 ‘2023학년도 DJ(Dream & Job) 일자리 NEW 365 매칭데이’ 채용 박람회를 개최해 42개 회사에 193명의 직업계고 학생이 면접에 참여해 100명의 취업이 확정됐으며, 지난 9월부터 대전지역 특성화고 34명의 학생이 호주 브리즈번시에서 글로벌 현장학습을 참여하고 있다.

이상탁 과학직업정보과장은 “이번 취업통계조사 발표를 통해, 대전 직업계고의 취업이 모든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앞으로도 대전교육청은 학교 및 유관기관과 협력해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양질의 취업 기회를 제공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