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화폐박물관, ‘제9회 월당서회전’ 개최
조폐공사 화폐박물관, ‘제9회 월당서회전’ 개최
  • 박상배 기자
  • 승인 2023.11.1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부터 12월17일까지, 한국서가협 대전지회...문인화, 서예 5체 등 20여 작품 전시
월당 김연희 作, 매화여미인.
운재 조정래 作, 초심.
성곡 이영시 作, 수덕제가.
제9회 월당서회전 포스터.
제9회 월당서회전 포스터.

[대전=뉴스봄] 박상배기자 = 한국조폐공사(사장 성창훈) 화폐박물관은 14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박물관 내 특별전시실에서 한국서가협회 대전지회의 ‘제9회 월당서회전(月當書會展)’을 개최한다.

서가협회 대전지회는 대전 향토문화 발전을 이끄는 대전지역의 서예단체로 이번 전시회는 한국서가협회 초대작가이자 대전지회장인 월당(月堂) 김연희 선생과 제자들이 그동안 수련한 문인화, 서예 5체 등 다양한 작품 20여점을 선보인다.

서예는 붓으로 글씨를 표현하는 조형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서예라는 말은 대한민국 정부수립 후 국가 차원에서 열린 미술전람회의 글씨 부문이 다른 미술품과 함께 참여하게 됐을 때 붙여진 이름이다. 일본은 ‘서도(書道)’라고 부르며 중국에서는 ‘서법(書法)’이라고 부른다.

전시된 작품 중 ‘문인화’는 그림을 직업으로 하지 않는 선비나 사대부들이 여흥으로 자신들의 심중을 표현해 그린 그림을 일컬으며 ‘사군자’가 대표적이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지도강사인 월당 선생의 문인화 작품으로 고결함을 상징하는 매화를 주제로 한 ‘매화여미인’ 작품을 전시한다.

이 밖에 성곡(星谷) 이영시의 예서체 ‘수덕제가(修德齊家, 먼저 수련하여 덕을 쌓고, 그런 연후에 집안을 다스린다), 운재(芸齋) 조종래의 전서체 초심(初心, 처음에 가지고 있던 마음)도 전시된다.

유순 화폐박물관 차장은 “2023년의 지나간 시간을 되새기며 마음과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서예 전시회와 함께 가져보는 것도 의미 있는 마무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