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수연 대전서구갑 당협위원장 “대전 서구, 분구가 답”
[인터뷰] 조수연 대전서구갑 당협위원장 “대전 서구, 분구가 답”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3.11.20 09:2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정성 있는 후보자로서 서구갑을 보수의 성지로
주민 편의를 위해서도 서구의 분구 추진 필요해
조수연 국민의힘 대전 서구갑 당협위원장.
조수연 국민의힘 대전 서구갑 당협위원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최근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전 국회의장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하면서 무주공산이 된 대전 서구갑 선거구에 많은 출마 후보자가 몰리고 있다.

국민의힘 조수연 대전서구갑 당협위원장은 이번 22대 총선에서 서구의 선거구 증설을 공약으로 내세워 대전의 영향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서구를 보수의 텃밭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자신했다.

<뉴스봄>은 오는 22대 총선을 앞두고 서구갑 출마가 유력한 조 위원장을 만나 정치적 소신과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봤다.

대전 서구의 분구를 공약으로 내세우겠다고 공표했다. 이유는?

“광주광역시에 비해 인구가 많은 대전광역시의 국회의원 수가 적다는 것에 대해 많은 대전시민이 불합리하다는 공감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대전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문제는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라 항상 거론되던 화두이며 10여년 전에도 활발한 활동이 있었지만 정치인들이 행동은 하지 않고 말로 생색내는 수준에 그쳤다. 광주는 광주맨더링이라는 말을 들으면서도 5개구 행정구역 조정을 통해 선거구민을 빌려주고 받아 8석의 선거구를 유지하고 있다.

반면에 대전은 동구 인구가 30만을 넘어 2석의 국회의원 선거구였으나 인구가 조금 줄어들자 아무런 저항이나 선거구를 유지하려는 노력없이 고분고분 한석을 반납했다. 또 도안 신도시 건설로 주민들이 유입되는 과정에서 행정구역 조정을 통해 유성구에 한석의 의석을 늘릴 수 있었음에도 자신의 득표여부에 득실을 따져 불리하다고 생각되자 적극 반대해 대전의 선거구 증설을 무산시킨 바 있다.

국회의원 선거구 증설에 대해 주민들은 솔직히 별 관심이 없다고 보는 견해가 정설로 여겨진다. 하지만 국회의원 1명이 지역의 이익을 지키고 예산을 끌어오고 불이익을 방지하는 역할을 따진다면 돈으로 매년 수백억원에 해당된다. 이를 아는 시민이 많지 않고, 국회의원에 대한 정치적 불신으로 인해 선거구 증설에 대한 공감이 확산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거구 증설, 현실적으로 가능한가?

“광주처럼 행정구역 개편이 선행돼야 하는데 구청장이나 국회의원 등 선출직 인사들이 자신의 득표에 손해를 볼 짓을 할 리가 없다고 본다. 구청장에게 동을 하나 인접 자치구에 떼어주라면 아마 죽기살기로 반대할 것이다.

먼저 시민 모두의 의견이 결집돼야 한다. 다음으로는 선거구 증설 말고 주민편의를 위해 대전 서구가 분구돼야 한다. 현재는 둔산동에 시청도 구청도 교육청도 모두 모여 있는데 둔산은 지리적으로 서구의 북쪽 끝에 위치하고 있다. 도안동과 관저동 기성동 등 대전서구 남부지역 주민들은 구청에 일을 보러 가려면 한나절을 오고 가는데 소비해야한다. 또 고속버스나 시외버스 정류장도 없어 천안가는 시간보다 동부고속터미널 가는 시간이 더 걸린다고 하소연 하고 있다.

50만이 넘어섰던 대전 서구인구는 남부지역 재개발과 신규 공동주택단지 건설로 인구가 증가할 예정이다. 둔산을 중심으로 한 대전서구는 그냥 두고 도안구이던 관저구이던 주민들이 원하는 이쁜 이름의 자치구를 분구해 만들면 주민들의 편의가 크게 좋아질 것이 분명하다. 그 후 최소한 재개발이 완료되는 시점에는 분구된 지역의 인구가 가볍게 30만명을 넘어설 것이 확실하고, 선거구 증설이 자연스럽고, 법적으로 보장된다. 선거운동이 본격화 되면 대전서구의 분구를 공약으로 내세울 계획이다”

대전 서구갑이 국민의힘 후보 입장에선 험지라는 평가가 있는데?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박병석 의원이 6선을 하는 과정에서 최소한 2번 이상은 보수의 분열로 인해 민주당이 의석을 차지할 수 있었다. 보수의 자유선진당과 한나라당 민주당이 다툰 총선 등에서 보수가 얻은 유효 득표율이 합치면 60%를 넘었지만 분열로 민주당이 의석을 가져갔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도 서구갑에서 국민의힘 후보의 득표율이 높았으며, 대통령 선거의 경우나 지방선거 광역의원 비례대표 선거 등에서는 10%를 이기기도 했다.

예전에 호남출신 주민들이 서구갑에 많이 살아 민주당이 우세하다거나 상대적으로 저소득층 주민들이 많다는 것은 이미 사실과 다른 이야기다. 우선 도안지역의 경우 앞으로 대전에서 가장 살기 좋은 지역이 될 것이 확실하고, 아파트분양가도 평균적으로 대전에서 가장 높은 지역이 될 것이다. 지금도 도안동 등은 대전시에서 커지고 있는 동네로 살기 좋은 동네라고 평가받고 있다. 주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후보자가 나서 진정성 있게 다가선다면 대전 서구갑은 보수의 성지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수 있다”

국민의힘 공천 1차 관문을 거쳐야 될 것 같은데?

“현재 당협위원장 맡고 있다고 해서 당연히 0순위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열심히 하는 것만이 당원들과 주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번 국민의힘 당협위원장 공모 당시 대전 서구갑에는 저를 비롯해 4명의 신청자들이 있었고, 당에서 2명을 먼저 탈락시킨 후 저와 다른 1명을 경선을 시키는 극히 드문 당협위원장 선출과정을 거쳤다. 저와 경선을 했던 분은 현재 대전 서구을 출마를 목표로 움직이는 것으로 알고 있고, 다른 분들 가운데 공천을 희망하는 분도 있을텐데, 서로를 비난하는 일 없이 공정하게 경쟁해 당원들과 유권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조수연 국민의힘 대전 서구갑 당협위원장.
조수연 국민의힘 대전 서구갑당협위원장.

정치에 입문하면서 국민의힘을 택한 이유는?

“저의 정치적 가치관은 보수의 이념과 국민의힘에 딱 맞았기 때문이다.

자유민주주의가 아닌 사회민주주의라든지 무분별한 통일, 떼법 이런 걸 되게 싫어한다. 우리나라가 자유시장 경제로 확실하게 성장하고, 굳건한 한미일 동맹을 기초로 해서 안보를 확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주민자치에 대해선 이론과 현실이 일치하지 않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세금낭비를 막아야한다. 주민자치를 통해, 주민총회에서 투표한 사업들에 예산을 배정한다고 하지만 행정력 낭비수준이고, 주민자치회장이 자생단체에서 사실상 넘버 1이 돼서 돈을 좌지우지할 상황이 됐다. 주민자치회장이 활동비를 달라고 요구하기 시작했는데, 공조직이 아닌 관련 단체 쪽으로 흘러가는 비생산적인 돈들은 시민의 혈세임을 감안해야 한다”

우수 인재의 외부유출 등을 막을 구상이 있다면?

“현재 대전의 상황에선 솔직히 청년 인재의 외부유출을 막을 방법이나 대책이 없다. 제가 우리 법률사무소에 신임 변호사를 채용하려 해도 어려운 실정이다. 충남대 로스쿨을 졸업한 변호사들의 경우 급여가 지방보다 적어도 서울로 가려한다. 의사도 마찬가지이고, 카이스트를 졸업한 영재들도 지역에 남을 생각이 없다.

이는 결국 이들을 수용할, 이들의 입맛을 충족시킬 기업이나 기관이 대전에는 없기 때문이다. 충남대 로스쿨의 경우 지역인재를 뽑는 것이 아니라 속칭 서울 스카이대 출신 학생들을 주로 선발하고 있으니, 지방 로스클 설립 목적이 지방의 법률서비스 증진이라는 목표를 시작부터 거스르고 있다.

카이스트나 지방 의학대학원 등도 똑 같은 상황이어서 당장 개선할 방법은 없다. 이들이 입사를 희망하는 일류 대기업을 엄청난 혜택을 줘서라도 데려오는 수밖에 없다”

시민들에게 더 하고픈 말이 있다면?

“어려운 사람, 약자를 위해 일하겠다는 신념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국가와 지역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시민들에게 봉사하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고, 할 수 있는 또 해야할 일을 찾아 열과 성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 항상 따뜻한 격려와 성원에 감사드리며 늘 관심을 가져 주시기를 부탁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재섭 2024-03-18 23:13:11
님 같은 생각하는 사람이 국힘에 들어가니 국힘 지지율이 떨어지는거에ㅜㅜ

전유정 2024-03-14 14:52:29
조수연 아저씨
당신 지역구 사는데요! 총선 선거운동 시작하면 당신 낙선운동 시작하려구요!
당신같은 사람 정치하면 안되죠! 양심 없는사람,역사도 모르는 모지리~~~
현수막 좀 그만 걸어요! 것도 거짓말현수막~~~

서구주민 2024-03-14 09:12:51
국회의원 숫자가 중요한게 이니라 자질이 중요하겠네요 아..역사관도 ..

대전 유성 2024-03-14 08:05:01
일제 강점기가 더 살기 좋았다고?
한심한 인간. 세계관이 의심스럽다

거참 2024-03-13 17:01:21
국회의원 늘리고, 서구를 분구?? ㅎㅎㅎ 일제강점기때가 더 살기 좋았을 수도 있다는 말을 하는 사람이?? 대전도 막 나누려고?? 국회의원 수 늘어나면, 구민들, 국민들은 살기 좋아 진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