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선 귀책 무공천 ‘자폭’…국민의힘 대전 중구청장 공천 딜레마
보선 귀책 무공천 ‘자폭’…국민의힘 대전 중구청장 공천 딜레마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4.01.17 0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 당 귀책사유 무공천 원칙 강조…지역 판세 혼란 예상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국민의힘이 당의 귀책 사유로 인한 재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혀 오는 4월 총선과 함께 치뤄지는 대전 중구청장 후보 공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5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우리당은 국민의힘의 귀책, 형사처벌이나 선거법 위반으로 재보궐이 이뤄진 경우에 있어서는 공천하지 않겠다는 것을 명확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대전 중구청장의 경우 당 소속 김광신 전 청장이 2022년 6월 지방선거에서 당선되는 과정서 재산신고를 누락한 혐의로 지난해 11월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돼 직을 상실한 바 있다.

이은권 대전시당위원장은 한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발언 그대로 당의 방침대로 갈 뿐"이라며 “당헌·당규에 명시된 그대로 간다"고 말했다.

16일 기준 중구청장 재선거 예비후보로 등록된 김연수 전 중구의장과 윤선기 전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부위원장은 이미 선거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당의 무공천 방침에 따르면 이들은 국민의힘 소속으론 출마할 수 없다.

김연수 후보는 “당의 귀책사유로 인한 무공천 방침에 대해 원칙적으로 동의하지만 오랫동안 중구청장 선거를 준비한 입장에서는 당혹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예비후보자들에게 전달된 내용도 없고 아직 당내에서 중구청장 재선거에 대한 구체적인 방침을 전달받지도 못해 아직 선거운동은 그대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국민의힘이 대전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서 현직 단체장들이 각종 비위로 직을 상실하자 무공천을 통한 쇄신 효과로 이를 극복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되고 있지만 검증되지 않은 후보를 공천한 당의 책임을 출마를 준비하던 지역 정치인에게 떠안긴 것과 다름아니라는 적지 않은 반발이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사실상 민주당에 단체장 자리를 양보하는 것과 다르지 않고 공표도 너무 늦어 자폭과 다름이 없다”며 “적어도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하기 전에 출마자들에게 귀띔이라도 해줬어야 교통정리가 되지 않았겠냐”는 푸념도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