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철모 “저출산·고령화 대응, ‘정년 연장’ 고민해야 할 때”
서철모 “저출산·고령화 대응, ‘정년 연장’ 고민해야 할 때”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4.02.05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낮은 직업 안정성이 저출산 원인 될 수 있어… 정년 연장 고민해야"
서철모 대전 서구청장.
서철모 대전 서구청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오는 2026년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정년연장 등 제도적 개선을 통해 저출산 위기에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의 출산율 제고를 위한 정책제언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2022년 기준 출산율은 0.78명으로 오는 2025년까지 전체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20%를 초과하는 초고령사회가 곧이어 도래할 것으로 전망했다.

5일 서철모 대전 서구청장은 서구청에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사회적인 영향력으로 인해 선뜻 못하고 있으나 한편의 기대는 이제 우리도 정년연장을 고민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정부 차원에서도 정년연장에 대한 고민을 굉장히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있다”고 언급했다.

서 청장은 “저출산의 원인은 많지만 출산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는 직업 안정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60세 정년의 현 정책으로는 30년도 일할 수 없어 이에 대한 고민으로 출산을 미루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서 청장은 대전 서구의 다자녀 가정을 둔 공무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은퇴 후 재고용을 추진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대해 서 청장은 “근로자의 정년 후 재고용을 통해 구청에서 할 수 있는 범위의 일. 큰 영역으로 지방공무원법에 의한 공무원들, 국가공무원법에 의한 국가공무원 또는 공공기관에 근로자, 나아가 민간기업까지 정책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고령화 시대 자신을 낳고 우리 사회를 이끌어갈 수 있는 분들을 위한 정년연장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정책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