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반대에 격리지역 오락가락… 우한 교민 어디로?
지자체 반대에 격리지역 오락가락… 우한 교민 어디로?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01.29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천안시에서 아산시, 진천군 내 시설로 변경
오세현 아산시장·송기섭 진천군수 반발 “협의 없었다”
한국당 박희조 대변인 “아무리 시급해도 타당한 근거부터 제시해야”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24일 천안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국무총리주재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관련 회의를 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24일 천안시청 영상회의실에서 국무총리 주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회의를 하고 있다.

[충남=뉴스봄] 육군영 기자 = 보건복지부가 우안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격리수용 장소를 하루만에 번복하고 충남 아산과 충북 진천에 있는 국가시설에 수용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해 지역간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29일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과 확산 방지를 위해 임시생활 시설을 이용해 교민들을 보호하기로 했다”면서 “중앙사고수습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충남 아산시의 경찰인재개발원과 충북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양 지사는 "아산은 주민 밀집시설과 일정 거리 이상 떨어져 있고 공항에서 무정차로 2시간 내 도착이 가능하며 수용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식당 등 편의시설이 있어 임시생활시설로 최종 확정됐다“면서 "국가의 재난 앞에 희생을 감수해야 하는 아산시민 여러분께 도지사로서 송구스러운 마음 금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오세현 아산시장은 지방정부와 전혀 협의가 없었고 아산시가 격리시설로 결정된 근거를 제시하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날 오 시장은 SNS를 통해 “우한 교민 수용시설의 결정은 합리적 기준과 절차적 타당성도 결여돼 있어 심의 우려스럽다”면서 “더 나은 방안이 있음에도 지방정부와 협의없이 아산으로 결정한 기준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아산시 주민 50여명도 이날 오후부터 농기계 등을 동원해 경찰인재개발원의 진입로를 막고 농성을 시작했다. 주민안전대책이 없고 중앙부처의 독단적인 선택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다.

송기섭 진천군수도 기자회견을 통해 수용불가 입장을 밝혔다.

송 군수는 “인구밀도, 격리의 용이성, 의료기관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면서 “천안에서 반발하니 진천으로 변경한다고 하면 주민들이 어떻게 수용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진천군의회도 잇따라 성명을 발표하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의회는 “인륜적 측면에서는 지지하지만 바이러스의 잠복기간인 2주 이상을 격리시설에 머물게 하는 계획은 신중해야한다”면서 “인재개발원에서 직선거리로 불과 1km 반경에 공동주택 수천가구가 밀집돼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대전시당도 정부의 연이은 충청권 격리수용지역 결정이 또 하나의 충청권 홀대라며 비난을 거듭했다.

박희조 시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합리적 근거나 해당지역 최소한의 주민동의 등이 결여된 이번 정부 결정은 아무리 시급한 상황임을 감안하더라도 수용하기 어렵다”면서 “오죽하면 해당지역 민주당 소속 단체장조차도 사전협의가 없었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겠느냐”며 되물었다.

또한 “앞서 보건복지부는 천안시 관내 시설을 발표하려다 해당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자 급히 보류해 졸속적이고 밀실에서 진행되었음을 자인했다”면서 “보건복지부는 비겁하게 전문가 의견 뒤에 숨지 말고 불과 하루만에 천안시에서 아산시와 진천군으로 바뀐 타당한 이유와 근거를 해당 지역민들에게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