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의회 사도위, 관내취약계층 지원방안 개진
대전 중구의회 사도위, 관내취약계층 지원방안 개진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02.01 0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육원 독립 지원 확대, 보조기기 지원사업 홍보, 미취학 아동 실태 확인 요구 등
대전 중구 사회도시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대전 중구 사회도시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 중구의회는 31일 진행한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복지경제국 행정사무감사 자리에서 취약계층의 지원방안을 두고 활발한 의견을 개진했다.

먼저 육상래 의원(가선거구, 더불어민주당)은 “보육원의 보호를 받던 아이들은 만 18세가 되면 국가지원금 500만원을 들고 홀로서기에 나서야 한다”면서 “당장 사는데 필요한 집, 가구, 침구류, 컴퓨터 등의 살림살이가 필요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지원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에 독립한 아이들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 안타까운 선택을 할 경우가 많다”면서 “구 차원에서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제도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이어 조은경 의원(비례, 자유한국당)은 혁신교육지구 조성계획에 업무조정 현황에 대해 질의하며 “평생학습분야에 전문가와 타시도의 우수사례를 종합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사업으로 구상해 달라”고 주문했다.

안형진 의원(라선거구, 자유한국당)은 “지역에 거주 중인 장애인들이 보조기기를 구매할 때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몰라서 부담을 지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며 “동사무소 등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해당 교육을 강화해 달라”고 촉구했다.

대전 중구의회 이정수 사회도시위원장.

윤원옥 의원(비례, 더불어민주당)은 교육청과의 협조를 통해 관내 미취학 아동의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안타까운 사고가 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이정수 사회도시위원장(나선거구, 자유한국당)은 “중구는 전년보다 인구가 4000명이 줄었으나 중 의료수급은 늘어나는 역현상을 보이고 있다”면서 “사회복지과는 장애인시설에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감사와 인구확보정책을 위한 사업추진에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안용호 복지경제국장은 “의원들의 지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면서 “말씀해주신 내용을 구정에 반영하기 위해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안 국장은 “만 18세 이상의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재원상의 한계가 있어 해결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관내에 지역사회보장협의회와 자매결연 등을 통해 독립한 아이들의 지원방안을 모색해 보겠다”고 답했다.

또 “장애인 보조기기 지원정책을 동장회의 등을 통해 전달하고 공문을 보내 다시한번 살피겠다”면서 “미취학 아동의 경우 교육청에서 빅데이터를 통해 확인한 내용을 토대로 조사를 나가고 있는데 동별 파트마다 문제가 없는지 재차 확인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인구유출과 의료수급의 역 현상은 출산율이 줄어든 것을 포함해 정부에서 복지체계를 수급자 기준을 완화해 생긴 문제”라며 “희망적이게도 중구 재개발이 진행되면서 인구문제는 어느정도 완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복지경제과도 복지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전 중구 안용호 복지경제국장.
대전 중구 안용호 복지경제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