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의원내각제 등 개헌추진 후 국무총리 도전할 것”
이상민 “의원내각제 등 개헌추진 후 국무총리 도전할 것”
  • 김창견 기자
  • 승인 2020.02.20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유성을 선거구서 5선 도전 “큰 정치인으로 대전·충청발전에 매진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대전 유성구을 선거구에서 5선에 도전하며 개헌을 통해 큰 정치인으로 지역발전에 공헌하겠다고 피력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김창견 기자 = “올 정기국회 개원과 동시 분권형 대통령제 또는 의원내각제 개헌을 추진하고 국무총리에 도전하겠다”

20일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대전 유성구을 선거구에서 5선에 도전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이 의원은 대전 유성구 소재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5선 큰 정치인으로 유성구와 대전·충청권 발전을 위해 더욱 열정을 바치겠다”며 “(5선의 관록으로) 국정의 중심에서 더 큰 일 더 많은 일로 보답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 의원은 “분권형 대통령제 또는 의원내각제 개헌을 추진하고 국무총리에 도전해 국정의 중심에서 큰 정치인으로 성장하겠다”며 “기필코 5선 큰 정치인으로 도약해 과학기술과 경제발전 유성·대전·충청권 발전에 큰 족적을 남기겠다”고 거듭 의욕을 밝혔다.

이 의원은 개헌과 관련 “정치권의 분열과 대립을 불식할 수 있는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며 “분권형 대통령제 등의 개헌을 추진해 국회와 합의에 의한 국정운용 및 정치권의 협치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지역 현안에도 5선을 앞둔 관록을 바탕으로 탄탄한 공약도 제시했다.

먼저 이 의원은 지역발전을 위한 약속으로 ‘4차산업혁명 전진기지 벨트 구축’를 꼽으며 ▲첨단 산학연 클러스트 국가적 차원 실시 ▲자율주행 교통체계망 구축 ▲보안의 산학연 클러스트 허브화 ▲연구산업 생태계 구축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문화예술 융복합센터 신설 등을 약속했다.

특히 이 의원은 ‘대덕특구의 세계적 연구개발 허브로 성장’과 관련해선 “과기정통부와 협의를 마친 상태”라고 전제하며 “정년 환원, 임금피크제와 PBS 폐지 등과 자율성을 확보해 신명나게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국제적 플렛폼을 구축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상민 의원이 기필코 5선 큰 정치인으로 도약해 과학기술과 경제발전 유성·대전·충청권 발전에 큰 족적을 남기겠다고 의욕을 밝히고 있다
이상민 의원이 기필코 5선 큰 정치인으로 도약해 과학기술과 경제발전 유성·대전·충청권 발전에 큰 족적을 남기겠다고 의욕을 밝히고 있다

또 이 의원은 ‘지역 주민의 삶 환경개선’으로 ▲산학연 클러스트 형성 ▲복합커뮤니티 공간 마련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전민, 구즉, 관평 지역의 트램지선 연결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이 의원은 “4선 의원으로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사법개혁특별위원장, 미래전략 및 기술특별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특별위원장, 정보통신특별위원장 등 굵직한 직책을 맡아 성과와 보람이 있었다”며 “특히 사법개혁과 과학기술분야에 있어서 더욱 그러했다”고 소회했다.

또한 이 의원은 학교용지부담금환급법,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 등 사법개혁, 과학기술인국가유공자법, 공운법개정 과학벨트 유치, PBS와 우수연구원 개선, R&D예산 확충 등을 주요 성과로 꼽았다.

아울러 이 의원은 지역 환경개선 사업으로 초중고 학교 급식시설과 다목적 체육관 등 학교환경 개선, 유성장애인복지관, 유성노인회관, 유성청소년수련관, 국민체육관, 노은·진잠·관평도서관 시설 개보수, 유성경찰서 신설 등이 보람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의원은 법무부의 수사와 기소 분리와 관련 “논의해 봄직한 의제이나 우선은 시기상조”라며 “먼저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조정 등이 착근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운영이 잘되도록 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