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구의장협,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 이구동성
전국 시·도·구의장협,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규탄 이구동성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4.20 17: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5개 시·군자치구의회 의장들, 일본정부 방류 결정 규탄 성명서 채택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규탄 성명문을 체택하는 김태성 대전 구의장협의회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는 20일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규탄 성명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들은 성명문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 철회와 해양환경 피해방지를 위한 정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20일 대전시 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김태성)는 대전시 유성구 인터시티호텔에서 15개 시·도 대표회장 환영식 및 대표회의를 개최했다.

이정훈 강원도 대표회장은 제안설명을 통해 “일본은 오염수 방류는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결정”이라며 “일본의 방류결정은 지구촌 전체의 해양파괴로 이어질 수 있어 이를 좌지우지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최충진 충북 대표회장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일본내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적지 않다”면서 “일본의 농민과 어민단체도 반대가 크기 때문에 이들과 연계해 그들의 결정이 부당하다는 것을 널리 알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223차 시도대표회의.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제223차 시도대표회의.

또 협의회는 ‘미얀마 군부 쿠데타 규탄 및 민주주의 회복 촉구 결의문’을 통해 미얀마 군부의 무력행위와 유혈진압의 중단을 촉구하고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촉구 공동 건의문’과 ‘사천해양경찰서 신설 재촉구 건의문’을 국회 및 관계기관에 보내 후속 조치를 요구하기로 했다.

김태성 회장은 “지방자치분권 개정을 통해 의회와 집행부가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상당한 자부심을 느끼고 있다”면서 “지방자치를 좀 더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기태 2021-04-25 05:13:59
참잘햇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