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순, 신탄진~조치원 구간 4차 국가철도망계획 확정 환영
박영순, 신탄진~조치원 구간 4차 국가철도망계획 확정 환영
  • 박상배 기자
  • 승인 2021.06.2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국토교통부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 확정 발표
충청권광역철도 1‧2단계, 옥천 연장(오정~대전~옥천) 등 반영
충청권 광역철도망 계획도
충청권 광역철도망 계획도.

[서울=뉴스봄] 박상배 기자 = 29일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 더불어민주당)은 국토교통부가 결정‧고시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대덕구의 숙원사업이었던 충청권 광역철도 1‧2단계(계룡~신탄진~조치원), 옥천 연장(오정~대전~옥천) 사업 등이 확정됐다며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올해부터 향후 10년간 국가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소요재원 조달방안 등이 담겨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충청권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지역균형발전의 거점을 확보하겠다는 구상이 담겼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결정‧고시를 보면 신탄진~조치원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이 신규 반영됐고, 계룡~신탄진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및 충청권 광역철도 옥천 연장(오정~대전~옥천) 사업이 기 시행사업으로 반영돼 본격 추진된다.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계룡~신탄진)는 기존선 개량형 광역철도로 기존에 호남선(계룡~오정) 및 경부선(오정~신탄진) 노선을 개량해 전동차를 투입·운영하는 사업이다.

계룡~대전조차장~신탄진 간 총연장 35.4㎞에 정거장 12개소를 설치하며, 총사업비는 약 2307억원이 투입된다. 2022년부터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해 2024년 말 개통할 계획이다.

신탄진~매포~부강~내판~조치원 간 기존선로 22.6㎞를 활용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은 총사업비 약 1309억원(사전타당성조사 결과)이 투입될 예정이다. 신탄진과 조치원을 거쳐 충북선 등을 이용해 청주공항까지 이어진다.

충청권 광역철도 옥천 연장사업은 기존 경부선 대전~옥천 간 여유용량 20.2㎞를 활용해 대전, 충남‧북을 아우르는 광역교통망을 구축한다. 총사업비 481억원(기본계획 결과)을 투입해 오정, 대전, 세천, 옥천역 등 정거장 4개소가 개설된다.

박영순 의원은 “대전의 남북축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 1단계 건설에 이어 신탄진~조치원 간 2단계 사업이 현실화되면 대전‧세종‧충남‧충북을 연결하는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 기반이 구축될 것”이라며 “앞으로 사전타당성 조사 및 예타조사 착수 등 후속 절차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