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의거 기념탑, 현장인 중구에 설치하자”
“3·8의거 기념탑, 현장인 중구에 설치하자”
  • 박상배 기자
  • 승인 2022.03.08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인권연합회, 김연수 중구의장에게 성명서 전달
새 중구청장, 기념탑 이전 등 인권수호자 역할해야
대전 3·8 학생민주의거 기념탑을 현장인 대전고 인근으로 이전하자는 주장이 탄력을 받고 있다.

[대전=뉴스봄] 박상배 기자 = 대전지역 민주화 운동의 효시이자 4·19의거의 도화선이 됐던 대전 3·8 학생민주의거가 올해로 62회를 맞고 있는 가운데 의거 발생현장인 대전고 인근인 중구에 기념탑을 이전하자는 목소리가 더욱 힘을 얻고 있다.

현재 기념탑은 아무 연관이 없는 서구 둔지미공원에 2006년 건립돼 매년 기념식을 거행하고 있다.

8일 시민인권연맹(총재 오노균)을 주축으로 한 인권단체연합회 오노균 의장과 김경철 사무총장, 전수정 소상공인 분과위원장 등은 중구의회 김연수 의장을 방문해 3·8 의거 기념탑 이전 촉진과 우선 중구청 주도로 현장 유적비를 설치할 것 등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전달했다.

오노균 의장은 “3·8 의거 정신은 우리나라 인권운동의 주요 역사이기도 하다”며 “기념탑은 의거현장에 있어야 마땅하고 의거발생 현장에 유적비라도 먼저 설치해 역사적 기념물을 지키는 중구의 모습을 보여달라”고 요청했다.

김연수 중구의회 의장도 “역사적인 3·8 학생의거 기념탑 이전사업을 수년전부터 주장하고 관련 조례도 통과시키는 등 노력했다”며 “이번 선거 후 새로운 중구청장은 지역 국회의원과 중구 시민들과 함께 이전사업을 적극 추진해야 된다”고 화답했다.

이어 김 의장은 “(이전까지) 시간이 필요하니 우선 현장 유적비를 설치해 제대로 그 정신을 살려야한다”고 목소리를 드높혔다.

대전 3·8 학생민주의거 기념탑.

3·8 민주의거는 2018년 10월 충청권 최초 국가기념일로 지정됐으며, 1960년 3월8일 대전공설운동장에서 개최된 야당 부통령후보 장면 박사의 연설회장에 경찰의 저지망을 뚫고 대전고 학생 1000여명이 독재타도와 자유를 외치며 시위를 전개한 것이 시발점이다.

이후 3월10일까지 경찰의 감시를 피해 보문고, 대전공업고, 대전상고 등 지역 고교생들이 이승만 정권을 규탄하고 나섰다.

이 과정에서 한달 이상 피신한 학생과 경찰 방망이에 맞아 불구의 몸이 된 학생 외에도 대전고 조남호, 금종철 교사도 곤봉을 맞으며 연행되기도 했는데 이 모두를 합해 3·8 민주의거라 규정하고 있다.

김경철 인권연대 사무총장은 “의거 발생현장에 장소가 없는 것도 아니고 무슨 이유로 동떨어진 둔산동에 설치한 건지 모르겠다”며 “엉뚱한데 가서 조상에게 제사 지내는 격이다. 이제라도 기념탑과 기념관을 역사적 현장 인근으로 이전 확장해 그 정신을 이어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대전 인권단체연합회 오노균 의장(좌 세번째)이 김연수 중구의장에게 성명서를 전달하고 있다.

한편 대전인권연합회는 시민인권연맹을 주축으로 한국장애인노인·장애인인권연대, 장애인인권신문 등 5개 단체가 연대해 매주 월요일 대전 동구청과 함께 전국 지자체에서는 최초로 인권상담소 및 매년 UN의 날 기념식 행사, 3·8 학생민주의거 기념식 주관 등의 다양한 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수시로 각 교육기관 및 관공서에 인권관련 강의 및 인권관련 홍보활동 등에 힘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