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흉물 현대그랜드오피스텔, 동의율 확보가 ‘생명’
대전 흉물 현대그랜드오피스텔, 동의율 확보가 ‘생명’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2.09.02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철민, 현대그랜드오피스텔 정비를 위한 간담회 개최
매각 동의율 확보 관건 “더 늦으면 철거 이외 해법 없어”
대전시 동구 성남동에 위치한 현대그랜드오피스텔 전경.
대전시 동구 성남동에 위치한 현대그랜드오피스텔 전경.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 동구의 흉물로 전락한 현대그랜드오피스텔에 대한 다양한 정상화 방안이 논의되는 가운데 사업추진을 위한 최소한의 매각 동의율을 확보하지 못해 난관이 예상된다.

현대그랜드오피스텔은 1992년 준공된 지하 5층, 지상 18층 규모의 당대 최대규모 오피스텔이었으나 시행사가 2009년 파산한 뒤 방치돼 도시미관 저해는 물론 안전사고 위험에도 노출된 상태다.

지난해 4월 대전시와 동구청, 국토부 LH공사 등은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지역’에 해당 오피스텔을 포함해 LH공사에서 시설을 구매한 뒤 공공임대주택 등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LH공사는 ▲오피스텔의 부지(4필지)를 사업 포함해 주차공간을 확보한 뒤 추진하는 방안 ▲해당건물만 정비해 사용하는 방안 ▲철거 후 신축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공공성과 사업여건, 재정 등을 고려해 건물만 정비하는 방안이 가장 유력하다는 견해다.

동구는 사업추진을 위해 소유주의 매각 동의율을 최소 60% 이상 (상가의 경우 100%)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2022년 7월31일 기준 전체 동의율의 43.8%(상가 44.9%, 오피스텔 43.3%)밖에 확보하지 못해 사업 전반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2일 장철민 의원이 현대그랜드오피스텔 1층에서 주민 및 소유주를 대상으로 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2일 장철민 의원(동구, 더불어민주당)은 성남동 현대그랜드오피스텔 정비를 위한 간담회 자리에서 “너무 오랜 기간 방치돼 권리관계가 어렵고 소유주도 소재 파악이 안 되는 분이 있어 너무 어렵다”며 “사업 동의율만 해결된다면 당장이라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고 호소했다.

또 장 의원은 “동의만 해주면 국토부와 LH공사에서 돈 문제는 다 해결해 드릴 수 있다”며 “사업이 더 지연될 경우 안전문제로 인해 철거 이외엔 다른 방법이 없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주민들은 현실적이지 못한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현대그랜드오피스텔의 소유주는 총 308명으로 오피스텔을 두고 소유주 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동의율 확보가 어려운데다 사업추진을 위한 ‘상가 100% 동의율’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워 대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에 구청 관계자는 “100% 동의율 확보는 상당히 어렵지만, 중앙토지수용위원회의 판단을 통해 (100%가 아니어도) 공공성을 위해 수용되는 경우가 있다”며 “적어도 75% 이상의 동의율을 얻어야 수용재결 등의 행정적인 절차를 거칠 수 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