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전 대전시장, 주민참여예산으로 제식구 챙겼나?
허태정 전 대전시장, 주민참여예산으로 제식구 챙겼나?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2.10.2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참여예산, 선거운동 대가로 나눠준 정황 있어…대전시 수사 촉구
이장우 “시민 혈세 특정 집단 ‘먹잇감’ 전락, 부패 카르텔 배제할 것”
장제원 의원이 20일 국정감사 자리에서 대전시의 주민참여예산이 특정 집단을 위한 꿀단지로 활용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수사롤 요청했다.
장제원 의원이 20일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주민참여예산이 특정 집단을 위한 꿀단지로 활용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수사롤 요청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2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허태정 전 대전시장의 제식구 챙기기가 불거졌다.

그동안 허 전 시장이 친민주계 시민단체 인사에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정황은 수차례 목격된 바 있으나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포문은 장제원 의원(부산 사상구, 국민의힘)이 열었다. 장 의원은 대전시의 주민참여예산이 친민주계 인사의 ‘꿀단지’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주민참여예산은 지난 정권에서 예산이 3년간 7배가 증가했으며 집행내역을 보면 제식구챙기기용 꿀단지로 전락한 것으로 보인다”며 “심지어 자신이 사업을 제안하고 사업을 받아먹은 사람도 있다”고 폭로했다.

이어 장 의원은 “대전에서 4억5000만원을 지원받은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전 사무총장 A씨가 총선에서 민주당 지지선언 후 선거공약을 수립한 사람이며, 2020년도 대전시가 5억원을 지원한 대전시민환경연구소의 B씨는 민주당 정용래 유성구청장 선거캠프에 합류한 인물”이라며 “이는 선거운동 후 대가를 주는 알선수재(斡旋受財)”라고 주장했다.

전봉민 의원(부산 수영구, 국민의힘)도 지난해 1월 대전시가 '지역 거점별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옛 충남도청사 내 향나무 100여 그루를 무단으로 베어낸 사건과 관련 허태정 시장의 캠프 출신인 개방직 공무원 C씨가 이권을 취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전 의원은 “허태정 전 대전시장은 C씨가 무단벌목과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적어도 1월에는 알고 있었을텐데 별도의 경찰조사도 받지 않고 3월에 퇴직할 수 있도록 했다”며 “C씨는 ‘풀뿌리사람들’이라는 조직의 이사 출신으로 인수위원회에서도 활동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 의원은 “중요한 것은 이후 ‘풀뿌리사람들’에 48억원 규모의 대전시 위탁사업이 진행됐다는 점으로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냐”며 "이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장우 대전시장.
이장우 대전시장.

이에 이장우 대전시장은 “주민참여예산의 상당 부분이 소수의 특정 단체의 먹잇감이 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어 예산을 삭감하고 대책을 세우는 중”이라며 “전임시장이 만든 부패 카르텔의 원인을 파악하고 도려내고 배제하는 것으로 시민혈세가 더 이상 먹잇감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또 특정 단체의 선거개입과 알선수재와 관련해 “해당 조직에 사업이 전폭적으로 대전시 사업이 지원됐다는 부분의 저도 큰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며 “나중에 추가로 수사의뢰를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