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벌 지방(국가)공원 조성사업 ‘졸속’ 우려
노루벌 지방(국가)공원 조성사업 ‘졸속’ 우려
  • 박상배 기자
  • 승인 2023.12.20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계획서만 3~4가지… 자료마다 면적·예산, 주제공원 명칭과 갯수도 다 달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정책위가 지역현안으로 ‘흑석동 노루벌 국가정원 추진방향 및 대응방안’ 주제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박상배 기자 = 대전시가 추진하는 노루벌 지방(국가)정원 조성사업이 졸속 추진으로 현실성이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19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정책위원회(위원장 장종태, 전 서구청장)가 마련한 지역현안 토론회 ‘흑석동 노루벌 국가정원 추진방향 및 대응방안’ 주제 토론회에서 김민숙 시의원(비례)은 “노루벌 국가정원 추진계획 버전이 3~4개인 것 같다”며 “대전시 자료마다 면적도 예산도 각기 다 다르다”고 졸속추진 의혹과 우려를 표했다.

김 의원은 “당초 조성계획과 국비확보를 위한 자료, 최근 자료 등을 보면 노루벌 국가정원의 면적과 예산, 내용이 다 다르다”며 “어떤 것이 진짜 노루벌 국가정원 조성 계획인지 알 수가 없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당초 37만평이었던 면적은 43만평으로 적시된 자료도 있고 1300억원이 소요된다던 예산은 1600억원으로 증가했고, 국비는 227억원에서 90억원으로 축소된 반면 시비는 308억원에서 642억원으로 두 배가량 증가했다. 토지매입비도 868억원, 765억원 등 들쭉날쭉해 행정의 신뢰를 잃고 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당초 6개 주제공원은 9개 주제 정원으로 변경됐으며, 9개 주제공원마저 자료마다 명칭도 다 다르다”며 “도대체 어떤 것이 진짜 노루벌 국가정원 조성 추진계획인지 알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정책위가 지역현안 토론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주제발표를 맡은 남상국 대덕대 교수는 2030년 국가정원 등록을 목표로 한 노루벌은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참여형 콘텐츠로 시민들이 자주 방문해 즐길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 교수는“기후 위기시대 지속가능한 해법 차원의 국가정원 조성은 필요하다”며 “서구 흑석동 산95-1번지 일대 노루벌은 도심에서 30분 이내에 갈 수 있는 곳으로 접근성이 뛰어난 곳으로 수동적인 관람장소가 아닌 능동적인 참여장소가 돼야 한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숙박시설과 캠핑장조성 등 장단기 체류체험과정과 계층별 고객의 수요에 부합하는 ▲노인성 근골격계 치유 ▲아로마 테라피 ▲익스트림 스포츠 공간 ▲스마트 팜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놀이문화 공간조성 등 32개 주제를 제시하기도 했다.

장종태 위원장이 토론회 좌장을 맡은 가운데 토론자로 나선 임도훈 대전충남녹생연합 자연생태팀장은 “갑천 도심구간 상류에 위치한 노루벌은 생태자연도 2등급지가 대부분이고 노루벌 좌우는 생태자연도 1등급지여서 사실상 개발이 불가한 지역이다”라며 “노루벌 구간은 상습 침수구간으로, 4~5개의 테마정원은 홍수가 발생하면 침수되는 곳이다. 꽃 정원을 조성하고 꽃 단지를 조성하고 해도 침수가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만 보더라도 사실상 대전시장이나 대전시가 정말 국가정원을 조성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를 모르겠다”며 “노루벌을 정책의 성과 위주의 홍보수단으로 삼는 것이 아니가 하는 의심이다. 나중에는 유야무야되지 않을까 싶다”고 우려했다.

김용원 우송대 교수는 “노루벌은 생태 보고이다. 이를 어떻게 보존하고 대전의 자원으로서 어떻게 만들어 나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고 토목사업에만 열중인 대전시, 특히 이장우 시장이 안타깝다”며 “노루벌과 관련 정보공개를 청구했지만 대전시는 A4 용지 한 장짜리 면적과 관련된 내용만 공개했다. 밀어붙이기식 개발을 위한 용역이 아니라 진정으로 대전 시민과 대전의 미래를 걱정하는 시장으로서 이런 것들을 설계하고 고민해야 한다”고 일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