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중심의 안전한 스마트 교통도시 대전’ 실현
‘사람중심의 안전한 스마트 교통도시 대전’ 실현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2.14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분 이내 버스 등 이용 가능, 교통사고 사망자 50% 감축 목표
박제화 대전 교통건설국장이 14일 교통문화연수원에서 민선7기 교통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제화 대전 교통건설국장이 14일 교통문화연수원에서 민선7기 교통정책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시는 14일 ‘사람중심의 안전한 스마트 교통도시 대전’ 실현을 목표로 하는 민선7기 교통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시는 이날 유성구에 위치한 교통문화연수원에서 버스 및 택시운송조합 관계자, 시민단체,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교통분야에 대한 정책브리핑을 가졌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은 “대전에 트램이 새롭게 도입되는 만큼 버스, 도시철도는 물론 택시, 공영자전거 타슈 등 모든 교통수단과 연계해 어디서나 이동이 편리하고 모두가 안전한 스마트 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3조1800억원을 투입해 도시철도 중심 교통인프라 구축, 교통안전시설 보강 및 시민중심 교통안전문화 확산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환경을 조성하고 4차산업을 기반으로 한 혁신 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대전시가 계획하고 있는 순환도로망과 노선도.
대전시가 계획하고 있는 순환도로망과 노선도.

시가 발표한 민선7기 교통정책은 ▲도시철도 중심 공공교통서비스 강화 ▲대전권 순환도로망 건설 ▲상생발전 광역교통망과 물류시설 기반 확충 ▲4차산업 혁명을 실현하는 스마트 교통도시 조성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 안전도시 구현 등 5개 분야별 추진전략을 담고 있다.

또한 도로, 육교, 교통시설물 등 도로 위 불편사항에 대해 온라인, 전화 등 실시간 사고 조치체계를 구축 교통사고 유발요인을 사전에 없애 시민중심 교통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교통질서 지키기 생활화 범시민운동도 추진하게 된다.

박 국장은 “민선7기 교통정책의 주인공은 시민이며 아무리 좋은 정책도 시민과 함께 해야 성공할 수 있다”면서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이날 교통정책 브리핑 장소로 교통문화연수원을 선택한 배경에 대해 “선진교통문화 정착을 선도적으로 실천하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체험·전시 기능을 강화해 시민 모두가 함께 새로운 대전을 만드는 데 힘을 모으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또 박 국장은 “순환도로망, 트램, 광역철도 등을 이용해 자가용 못지 않은 대중교통을 통해 승용차가 필요없는 대전시를 만들겠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다”며 강조했다.

아울러 박 국장은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유치에 발맞춰 청주공항까지 충청권 광역 교통망을 연결시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