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후보자 ‘반대’
정의당,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후보자 ‘반대’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9.20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후보자 철학은 ‘민영화’”
정의당 로고.
정의당 로고.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신임 사장 후보자를 두고 정의당 대전시당이 반대 입장을 내비쳤다.

시당은 19일 논평을 통해 “서울교통 혁신단장, 베올리아 트랜스포트 사장, 한국교통연구원장 등을 역임한 김 후보자의 이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철학이 중요한 것”이라며 “후보자가 갖고 있는 철학이 대전도시철도, 더 나아가 대전 대중교통의 발전을 위해 옳은가를 검증해야 한다”고 의견을 내놨다.

지난 18일 메트로 9호선 노동조합은 성명을 통해 대전도시철도는 서울 9호선의 아픔을 겪지 말기를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시가 2조7000억원을 투자한 9호선에 민간투자 1671억원을 들여와 매년 수익 보전금만 120억원씩 민간투자사에 퍼주고 시민들은 축소편성으로 지옥철로 고통받는 나쁜 민영화의 끝판왕 사업을 이끌었던 사람이 김 내정자라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또한 노조는 “수서발 KTX 민영화를 추진하며 한국철도의 공공성을 약화시킨 장본인이 한국교통연구원장으로 있던 김 후보자였다”고 증언했다.

이를 두고 시당은 “이쯤 되면 김 후보자의 철학은 ‘민영화가 선(善)’이라는 데에 맞춰져 있다고 보는 것이 맞다”며 “도시철도, 대중교통의 공공성을 확대해야 하는 작금에 오히려 공공성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아울러 시당은 “대전시의 인사청문제도가 실효성 없이 무늬만 청문 절차라는 오명을 이제는 씻어야 한다”며 “의회는 내정자의 공공교통에 대한 철학을 평가해야 한다”고 시의회에 철저한 검증을 요구했다.

한편 이날 대전시의회서 이뤄진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밤 9시까지 강도 높게 이어졌으며 더불어민주당 소속 김찬술(대덕구2) 의원을 필두로 우승호(비례), 권중순(중구3) 의원들이 김 후보자의 재산형성 과정과 민영화 등에 대한 질의 공세를 쏟아부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처가 컨설팅을 받아서 한 것”, “재산 형성과정에서 본인은 개입하지 않았다”, “민영화는 정부차원에서 결정한 것” 등 자신을 향한 우려 및 의혹들에 대해 전면 '모르쇠'로 부인해 시의원들의 공분을 산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