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광역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재검토
대전시, 광역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재검토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10.1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지방분권협의회, 광역 생활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검토 위한 TF팀 위촉 합의
제 15회 대전 지방분권협의회.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도시공사와 환경미화노조와의 교섭이 16일 결렬되면서 대전시의 쓰레기를 공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광역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의 설치가 대두되고 있다.

대전시는 생활폐기물의 처리 업무를 도시공사에 위임해 처리하고 있으며 5개 자치구에서는 인력 시설의 부족을 이유로 민간업체에 전량 위탁해 처리하고 있다.

지난해 시·구 정책협의회에서는 2~3개 자치구가 공동으로 사용 가능한 광역 선별장 설치를 주문하기도 했으나 부지확보와 예산의 문제로 인해 백지화된 바 있다.

하지만 ▲대전도시공사와 환경미화원 노조 간 갈등으로 파업 우려 가시화 ▲소수업체의 독과점 문제 ▲대행업체의 변경에 따른 업무효율 저하 문제 ▲재활용품의 단가변동으로 인한 수거거부 논란 등이 잇따라 터지면서 대전지역의 구청장들이 사업 재추진 의사를 밝힌것이다

대전구청장협의회는 16일 지방분권정책협의회 자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광역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의 재검토를 요청했다.

장종태 서구청장은 “대전시는 폐기물 처리는 구청장 사무이기 때문에 구별로 재활용 시설을 설치하고 시에서 재정지원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라며 “구별 부지확보가 어렵고 사업운영의 별도 체계구축 등의 한계로 시에서 단지 내에 광역폐기물처리장을 설치해 미연에 대비했으면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또 장 청장은 “광역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은 환경미화원들의 고용안정도 보장하면서 시민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길”이라며 “재활용품 수거체계를 안정화 시키고 행정업무의 일원화를 통해 안정적인 대처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정용래 유성구청장도 “수도권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번 문제는 시민들에게 직접 영향을 미치는 사항”이라며 “지난달 만남 이후 전혀 진척이 없고 환경 노조와 대전시의 협의의 실패로 감당하기 힘든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결국 대전시는 광역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의 설치와 도시공사와 환경미화원 노조 간의 갈등 해결을 위해 담당자로 구성된 TF팀을 올해 안에 구성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허 시장은 “구별로 처지가 다르고 의견수용과정을 거칠지 고민할 필요도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켜볼 필요가 있다”면서 “갈등조정자와 전문가가 참여한 10~15인 규모의 협의기구를 만들어 기한을 정해두고 함께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