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환경미화원 고용승계 갈등 일단락
대전 환경미화원 고용승계 갈등 일단락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12.02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미화원 고용안정, 생활폐기물 처리 공공성 유지 뜻 모아
환경미화원 고용안전과 생활폐기물 처리 공공성 유지 업무협약식.
환경미화원 고용안정과 생활폐기물 처리 공공성 유지 업무협약식.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최근 고용승계문제로 마찰을 일으키던 대전도시공사와 환경미화노조가 극적 합의에 도달하면서 원만한 후속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2일 대전시와 5개 자치구 그리고 대전도시공사는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생활폐기물 처리 공공성 유지와 고용안정을 위한 자치단체조합 설립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살펴보면 대전시가 5개 자치구에 조합을 설립할 수 있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진행하면 대전도시공사는 인력과 장비, 차량에 대한 인수인계를 진행하는데 적극 협조한다고 협약했다.  

또 자치구에서 대전도시공사 환경미화원의 고용승계 보장하는 조합운영을 공동책임으로 관리하며 이후 생활폐기물 처리의 공공성과 고용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해 5개 자치구 구청장, 김재혁 대전도시공사 사장, 박재묵 생활폐기물처리 선진화협의회 의장과 위원 등이 참석해 각 기관 간 역할분담과 적극적인 참여를 다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

허태정 대전시장은 “도시 행정의 기본인 청소행정의 공공성을 유지하면서 고용안정승계방안에 대한 합의를 하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대전의 청소행정이 질 높은 단계로 올라가기 위한 합의를 통해 453명의 직원분들이 안정적인 직장에서 일하게 됐다”고 소회를 밝혔다.

또 허 시장은 “이번 협약식은 이해당사자와 전문가가 함께 모여 일종의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낸 의미 있는 협약”이라며 “오늘 협약 체결을 위해 노력해주신 각 구의 구청장님들과 생활폐기물처리 선진화협의회 여러분에게 감사를 전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대전시 생활폐기물은 1993년부터 대전도시공사에서 처리해 오고 있었으나 2019년 민간업체 참여관련 소송에서 최종 패소하자 환경노조는 대규모 시위와 전면파업을 예고하기도 했다.

이에 장종태 서구청장은 제15회 지방분권협의회에서 전문가를 포함한 협의회를 구성해 해결점을 찾아보자는 의견을 제시했고 외부전문가 7인과 각 구청 국장급으로 “생활폐기물처리 선진화협의회”를 구성해 3차례 회의를 개최한 결과 극적인 합의에 성공했다.

협약식 기념촬영.
자치단체조합 업무협약식 기념촬영.

장종태 서구청장은 “도시 선진화를 측정하는 척도로 쓰레기 처리상태가 참고된다”면서 “위기도 있었으나 조합을 통해 공공성을 유지하고 직원들의 안정성도 확보하는 좋은 선택이었다”고 자평했다.

황인호 동구청장도 “공동 출연을 통해 진행하는건 전국 처음이 아닐까 싶다”면서 “실질적인 공동협력사업으로 고용안정승계가 잘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지난해부터 많은 갈등이 있었으나 신뢰성을 회복해 단기간에 협상에 성공했다"며 “실무협의도 원만히 진행하는 것으로 전국에서 가장 모범되는 사례가 나왔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박용갑 중구청장도 “이후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도 큰 틀에서 해결해야 한다고 본다”며 “우리도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생활폐기물 처리문제는 공공성 강화측면이 굉장히 필요한 일”이라며 “대덕구도 공공성을 확보하고 청소노동자들의 권리 보호와 안정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