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메가시티, 교통분야 최소110조원 필요해
충청권 메가시티, 교통분야 최소110조원 필요해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11.29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허태정 대전시장 "특별지자체 구축해 정부 지원 최대한 끌어내야"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 수립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여·야의 대선 주자들이 대전 발전을 위한 공약으로 광역생활권 구축을 제시하면서 ‘충청권 메가시티’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9일 대전시는 대전세종연구원에서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 수립연구용역’ 최종보고회 통해 충청권 메가시티 전략과 협력사업, 추진 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연구원은 3대 목표로 ▲초광역 혁신 클러스터 구축 ▲초광역 스마트 인프라 조성 ▲문화관광 향유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를 선정하고 이를 뒷받침할 9개 전략과 30개 핵심사업을 도출했다.

또 메가시티의 구축을 위해 초광역 간선도로망과 광역철도망, 스마트 모빌리티 중심 대중교통체계 연계가 필요하다고 분석됐다.

특히 이 가운데 간선도로망과 광역철도망 구축에는 최소 110조원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됐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들이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전략을 검토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충청권 메가시티는 중앙과 수도권에 치우쳐있던 국토발전의 무게중심을 되찾아오는 과정"이라며 "속도감 있는 특별지자체 구축을 통해 초광역협력에 대한 정부지원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밖에도 초광역 혁신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협력사업으로는 바이오 클러스터 및 충청권 공동 초광역 자율주행 상용화지구, 신소재개발‧가속기 연계 R&D 플랫폼 및 메가시티 인재양성 플랫폼 방안 등이 제시됐다.

특히 지역산업 기반의 인력양성 체계를 광역화해 취업난과 인력난 등 미스매치를 해결하고, 특성화 공동캠퍼스 설치 등 지역 간, 대학 간 연결성을 강화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한편 이번 공동연구는 지난해 11월20일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추진’에 합의해 대전세종연구원이 주관하고 충북·충남 연구원이 협력해 진행하고 있으며, 이날 보고회에서 논의된 내용 등을 반영해 12월 중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