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시장 “하수처리장 이전은 꼭 필요한 사업”
허 시장 “하수처리장 이전은 꼭 필요한 사업”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09.18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화폐 도입’도 강행 의지 밝혀
허태정 대전시장이 18일 시청에서 시정브리핑을 열고 하수처리장 이전사업 추진 의지를 밝히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8일 시청에서 시정브리핑을 열고 하수처리장 이전사업 추진 의지를 밝히고 있다.

[대전=뉴스봄] 구태경 기자 = 대전시가 곳곳에서 나오는 부정적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하수처리장 이전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허태정 시장은 18일 시청에서 시정브리핑을 열고 “이전공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가 핵심적인 문제”라며 “민영화, 고용불안, 비용상승 등의 우려는 그 안에 있는 걱정이라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허 시장은 “원촌동 하수처리장 이전에 관한 것은 하수처리장이 설치된 그 시점부터 제기됐던 문제로 지금까지 30년에 이르는 지역사회 민원이었다”면서 “그 지역 인근에 살고계신 분들은 심한 악취로 많은 고생을 했다. 지역민들의 염원이 해결된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사업”이라고 사업취지를 재차 강조했다.

이어 허 시장은 “현재 하수처리장 주변이 대덕특구 연구단지 내 중심지역에 위치해 있다”며 “원래 토지 이용계획과도 부합되지 않는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허 시장은 “이전하면 그 주변은 연구, 창업 등에 대한 기반시설로 활용될 것”이라며 “전체적으로는 R&D산업이 집중될 수 있도록 설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되도록 하겠다”고 이전 구상을 밝혔다.

이어 민영화 우려에 대한 질문에 허 시장은 “많은 시도에서도 이미 민영화 형태로 진행해 왔고 그 성과가 부정적으로 평가되고 있지도 않다”면서 “사업과정에서 시에 유리한 조건들을 포함시켜 설계하겠으며 시설공단 직원들의 고용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해결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함께 최근 시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지역화폐 사업에 관해서도 시는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지역화폐에 대한 우려는 앞서 자치구 중 가장 먼저 지역화폐를 발행해 성과를 내고 있는 대덕구를 포함한 5개 자치구와의 협의문제와 시의회 조례가 아직 불명확한 점 등이다.

이에 대해 허 시장은 “시가 추진할지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었다”며 “그러나 전국적으로 볼 때 지역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있고 정부 역시 지방정부를 중심으로 지역화폐가 활성화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허 시장은 “광역도와 광역시는 성격이 약간 다르다”며 “광역도는 시군단위별로 경제권, 생활권, 지리적 조건들이 구분돼 있기 때문에 시군별로 지역화폐를 활용하는 게 효과적이지만 광역시는 경제활동 구 역할이 구분되지 않고 통합적으로 짜여 있어 구 단위보다는 시 단위로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지역화폐 추진의 의지를 설명으로 대신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당초 5000억원의 예산을 신청했으나 중앙부처에서 절반을 깎아 2500억원이 됐다”면서도 “하지만 대전은 2500억원에서 출발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다소 낙관적인 의견을 내놨다.

허 시장은 “지역화폐의 혜택 대상은 소상공인이 될 것이며 카드형, 모바일형, 지류형 중 모바일형이 이상적이긴 하나 연령별 문화적 정서가 다르기에 복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며 “민간자생단체를 중심으로 지역 소상공인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진행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5개 구를 향해 긴밀한 협의를 주문했다.

한편 이날 허 시장은 내년도 예산에 바이오 산업을 필두로 한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예산이 다수 반영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향후 규제자유특구, 스타트업파크 등 아쉬웠던 시책사업들에 대해 최선의 노력으로 가져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또한 허 시장은 청년 취·창업과 주거 안정지원을 통해 청년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