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구청장협 “대전의료원, 지역특성과 사회편익 고려돼야”
대전구청장협 “대전의료원, 지역특성과 사회편익 고려돼야”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09.22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지역 구청장들 대전의료원 설립촉구 한목소리
대전 5개 구청장들이 22일 오후 대전 동구청에서 대전의료원 설립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최근 신종감염병의 발생주기가 짧아지고 코로나19가 극성을 부리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공약이었던 대전의료원의 설립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2일 대전구청장협의회는 동구청 7층 식장산홀에서 대전의료원의 설립을 촉구하는 성명문을 발표했다.

박용갑 중구청장은 “지난 2015년 메르스에 감염된 환자를 타시도로 격리하고 이송해야 했던 뼈아픈 기억이 있었음에도 공공의료원 설립이 좌절되면서 코로나19 환자도 천안과 청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면서 “지방의료원의 부재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대전시민이 감당하고 있고 불안감도 가중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대전의료원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과 대전충청 정치권의 중요한 공약사항이며 28년간 대전시민들의 기대와 관심이 집중된 숙원사업”이라며 “지방정부와 지방의회,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해 최선을 노력을 다했으나 대전은 여전히 공공의료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고 지탄했다.

박정현 대덕구청장은 “현재 KDI에서 진행중인 예타는 반드시 사회적 비용이 포함해 평가해햐 할 것”이라며 “공공의료 사업의 수익성과 경제적 비용편익 기준으로만 평가되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황인호 동구청장은 “올해 7월에는 한국판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스마트 의료 및 돌봄 인프라 구축" 사업 추진을 발표했다”면서 “대전은 교통망의 발달한 대한민국 교통의 중심으로 대규모 감염병 대비과 보편적 의료보장을 골자로 하는 정부 정책의 효과가 금산, 옥천, 영동, 청주 등 인접 지역에 골고루 확산될 의료원 건립의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장종태 서구청장은 “대전의료원 설립은 더 이상 지체돼서는 안 될 시민과의 약속이자 국가 공공의료 체계 강화의 핵심”이라며 “대전시 구청장 모두는 147만 대전시민의 뜻을 모아 정부에 다음과 같이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대통령과 지역 정치권의 중요 공약사항이자 147만 대전시민의 오랜 염원인 대전의료원 설립 촉구 ▲대전의료원 예타에서 사회적 편익의 관점으로 평가 ▲파급효과가 큰 대전에서 문재인 정부 핵심사업인 지역의료 강화대책 적극 추진 등을 요구했다.

한편 대전의료원은 오는 23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타 결과를 통해 기재부의 종합평가 후 오는 11월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통해 설립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