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조 대전 동구청장, 대청호 숙박업소 허용 추진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 대청호 숙박업소 허용 추진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2.09.2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청장 “대청호 규제는 박물관으로 가야 할 법, 시대 달라져”
주민재산권 보호 및 소득증대 목표로 규제완화 TF팀 구성 등
29일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이 대청호를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29일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이 대청호를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이 대청호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해 음식점 면적을 확대하고 민박 허용을 추진하는 등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대청호는 1980년 11월 준공 이후 6125만8000㎡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동구 대청동의 경우 전체 면적의 96.5%가 대청호로 인한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있으며 수변구역지정 및 행위규제 등으로 인해 이중·삼중의 개발 규제가 걸린 상태다.

금강의 대청댐.
금강의 대청댐.

대전 동구는 지난 42년간 지역발전의 저해요소로 대청호의 지나친 환경규제를 지적해 왔다. 상수원 보호가 필요하다는 취지는 공감하지만 정수 기술의 고도화와 하수처리 기술의 발달로 인해 규제도 합리적인 수준으로 완화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29일 박 청장은 취임 100일에 즈음한 기자간담회에서 “대청호와 관련된 상수원보호구역 규제는 40~50년 전에 만들어진 박물관에나 가야할 법”이라고 비판하며 “시민 인식이 바뀌었고 동구의 상황도 달라져 그동안 쌓아온 데이터로 환경부를 설득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청장은 “대청호 규제완화를 위한 전담 TF를 구성하고 재산권 문제를 해결하는 등 쉽지 않은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며 “다만 28일 출범한 국민의힘 규제개혁단의 의제 중 하나로 대청호의 규제완화를 위한 내용이 포함돼 희망적인 부분도 있다”고 설명했다.

29일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의 규제완화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29일 박희조 대전 동구청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의 규제완화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동구는 대청호의 규제 완화를 시작으로 대청호 인근 음식점 면적확대, 민박 허용 등을 추진하는 한편 만인산~식장상~대청호를 하나의 관광레저벨트로 구축해 사계절 대표축제를 개최하는 등 대청호를 미래 먹거리의 동력으로 사용하겠다는 구상이다.

박 청장은 “동구는 동구만의 특색을 살려 관광객이 지갑을 여는 프로그램을 만들 것”이라며 “노잼도시 대전에서 탈출해 꿀잼도시 대전을 만들겠다”고 강한 의욕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