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른 대전 혁신도시, 원도심 균형개발 가시화
막 오른 대전 혁신도시, 원도심 균형개발 가시화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10.08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혁신도시 지정건, 8일 국가균형위원회 심의 통과
대전역세권에 철도기업, 연축지구에 연구기관 유치 목표
허태정 대전시장 “공공기관이전 내년 예상, 단계적 준비할 것”
대전 혁신도시 발전계획을 설명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 혁신도시 발전계획을 설명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 혁신도시가 8일 균형위의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된 대덕구 연축지구와 대전역세권 일원이 대대적인 정비에 들어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8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대전 혁신도시 지정 안건이 15년만에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본회의를 통과했다”면서 “원도심 지역의 획기적 발전 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고 자평했다.

대전이 혁신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수도권 소재의 중앙행정기관을 대전시 혁신도시 후보지로 이전 할 수 있으며 대전에 소재하는 17개 공공기관과 51개 충청권 공공기관은 30%의 지역인재 의무채용이 적용돼 청년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허 시장은 “중앙에 위치한 공공기관들이 하루아침에 우리 지역에 내려오지도 않을 것”이라면서 “긴 시간 인내하며 설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전시는 지역산업 발전과 정주여건 개선 그리고 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을 고려해 공공기관을 설득하는 단계를 거칠 계획이다.

먼저 대전 동구의 대전역세권 인근 92만3000㎡에 코레일과 연계한 철도산업 중심의 공공기관을 유치하는 한편 대덕구 연축지구 24만1700㎡에 대덕특구와의 접근성을 고려한 연구기관과 특허기업을 유치하겠다는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허 시장은 “정부의 2차 공공기관은 내년에 진행될 것으로 예산된다”면서 “대전과 잘 맞는 대전의 지역발전 산업과 연계해서 추진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허 시장은 혁신도시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혁신도시 후보지 인근에 재개발을 돕고 주거지역을 확충하는 의지를 보였다.

허 시장은 “대전의 교통시설이 타지역보다 잘 갖춰져 있어 주거와 연결이 되지 않아 주말 공동화 현상에 놓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면서 “다만 도시개발계획에 주거지역의 확충을 포함하고 있고 재개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일터와 집터가 어우러지는 이상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