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복합터미널, 대전도시공사 통한 공영개발 가닥
유성복합터미널, 대전도시공사 통한 공영개발 가닥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10.22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추진 원하는 민간 사업자 없어, 도시공사 통한 공영개발
박완수 의원 "복합터미널 사업 장기화 원인은 대전도시공사"
유성복합터미널 가상도.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가상도.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유성복합터미널사업이 대전도시공사를 통한 공영개발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대전도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 민간사업자였던 KPIH와 맺은 사업협약을 백지화하고 이달 중으로 재공모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선희 교통건설국장은 지난달 21일 “2024년 완공 목표였으나 공영개발로 하면 1년, 민자사업으로 하면 4년정도 더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하며 “사업가능성과 사업추진속도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이명수 의원(국민의힘)은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유성복합터미널 건립방향을 질의했다.

이에 허태정 대전시장은 “민간사업자 의견을 들었지만 참여의향이 없는 걸로 확인됐다"며 ”공영개발롤 추진하기로 결정했으며 사업은 대전도시공사에서 맡을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이명수 의원(좌)과 허태정 대전시장(우)

허 시장에 따르면 사업성을 문제로 4차 민간사업자 공모까지 실패하자 우선 사업을 추진하는 데 방점을 두고 대전도시공사를 통해 공영개발로 추진하기로 방향을 잡았다는 것이다.

한편 행안위 소속 박완수 의원(창원 의창, 국민의힘)은 보도자료를 통해 대전도시공사의 부주의한 행정추진으로 막대한 시간과 자금을 낭비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7000억원이라는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임에도 대전도시공사 측의 터미널사업자(이하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사업자의 재원조달계획에 대한 평가 비중을 총점 대비 불과 15%로 책정했다”면서 “사업협약서(계약서) 작성 시에도 자금 미집행에 따른 해지 요건 등을 구체적으로 적시하지 않아 사업절차 미이행에도 사업중단이 장기화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박 의원은 “계약해지 요건에 토지매매대금 지급 불이행 항목을 누락해 4차 공모 개시일로부터 2년6개월이 지나서야 계약해지 절차에 들어간 것은 아쉬운 대목”이라며 “우선협상자 선정과정에서부터 공모한 사업자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고 사업자가 사업절차를 이행하지 않을 시 계약을 제때 해지할 수 있도록 사업협약서상에 관련 내용을 세부적으로 규정하는 방안을 즉시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