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전시당 “탄소 배출량 10배 늘리는 그린도시 대전”
정의당 대전시당 “탄소 배출량 10배 늘리는 그린도시 대전”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1.05.18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면이 부위원장 "발전 증설시 먼지 13배, 발암물질 7배 증가해"
김명이 정의당 대전 유성구 부위원장.
김명이 정의당 대전 유성구 부위원장.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정의당 대전시당이 대전열병합발전 증설과 관련해 이익은 투기자본에 고통은 주민에게 떠넘기는 사업이라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앞서 대전열병합발전은 113㎿(메가와트)의 벙커C유 혼용 전원설비를 495㎿ 규모의 LNG 발전설비로 교체 및 증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집단에너지사업 변경사업계획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18일 김명이 정의당 대전 유성구 부위원장은 대전세종충남녹색연합 주최 토론회에서 “열병합발전소마저 증설하면 먼지와 발암물질이 각각 13배와 7배 등 큰 폭으로 증가한다”며 “이 사업의 핵심은 대전열병합발전(주)이 노후시설을 교체하면서 동시에 경영을 합리화해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전시가 공청회 요구와 의견수렴과정 없이 사측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찬반 양쪽의 입장을 들을 수 있는 공청회 개최 요구도 무시했고 심지어 대전열병합발전의 일방적인 설명회를 대전시의 설명회라고 이야기까지 했다”며 “대전시에 편파적이라 항의하자, 대전시와는 관계 없는 일이라 말을 바꾸었다가, 주민센터를 통해 직능단체, 주민자치단체 등을 동원하기까지 했다”고 분개했다.

또 그는 “대전시도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30% 감축하고, 2050년까지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했으나 탄소배출이 10배나 증가하는 이 사업에 ‘탄소배출 증가는 당장 시민들의 삶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대전열병합발전의 입장을 수용하고 있다”며 “선언을 위한 선언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