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균 사장 “유성복합터미널, KPIH에 한번 더 기회 줄 것”
유영균 사장 “유성복합터미널, KPIH에 한번 더 기회 줄 것”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05.04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도시공사, KPIH와 사업정상화 방안 마련, 실패시 결별 선언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이 4일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이 4일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대전도시공사는 4일 유성복합터미널 토지 대금의 반환 등 사업 지연과 관련해 아직 사업이 무산된 것으로 보기엔 부족한 부분이 있으므로 한번 더 KPIH 측과 사업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

유영균 대전도시공사 사장은 이날 대전시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업체 입장에선 투자한 게 있어서 안타까운 부분이 있어 향후 협의해 사업 안정화를 추진하겠다”면서 “기간을 정하지 않고 업체측에서 새 PF를 마련한다거나 할 땔까지 한번 더 기회를 줄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간 대전도시공사는 금융회사의 이탈과 관련해 KPIH의 본 계약 해지가능 조항이 협약 15조 제1항 8호에 명시된 ‘기타 터미널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해 본 사업이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로 볼 수도 있다며 계약 파기를 기정사실인 양 언론에 훌려왔다.

그러나 유 사장은 도시공사가 그동안 공영개발 운운하며 사업해지를 강조했던 것과는 달리 업체에게 사업추진을 계속 맡길 의사를 표명해 법적 다툼으로 인한 위험부담을 감소하기보다는 기존의 사업추진 정상화에 무게를 실은 것으로 보인다.

유성복합터미널사업은 2017년 8월 제4차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민간사업자 ㈜케이피아이에이치(KPIH)가 선정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됐다.

약 2년간 유성복합터미널사업은 건축법, 여객자동차운수 사업법, 국가통합교통체계 효율화법에 대한 인·허가를 통과하고 구조 안전심의 및 안전관리계획을 승인받아 사업추진만 하면 되는 상태까지 도달했고 일부는 이미 착공에 들어갔다.

그러나 일부 주주와 민간사업자인 KPIH 간 내부갈등으로 인해 주관사인 KB증권과 대출약정서를 체결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며 사업이 악화하기 시작했다.

KB증권은 주주들의 100% 백지위임을 PF체결 조건으로 내걸었고 주주간 내부갈등이 생긴 KPIH는 이를 만족하지 못했다.

결국 시행사인 대전도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의 용지매매계약을 해제하고 4일 용지매매대금도 금융기관이 설립한 SPC(특수목적법인)에 반환했다고 밝혔다.

유성복합터미널 가상도.
유성복합터미널 가상도.

일각에서는 이번 용지매매계약 해지가 사실상 사업무산이라며 강하게 비난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은 지난달 28일 논평을 통해 “대전시민과 유성구민의 염원이자 오랜 숙원사업인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이 또다시 좌초됐다”며 “지난 10년간 민주당은 유성복합터미널 개발사업을 총 4번이나 민간공모를 통해 추진했음에도 실패에 실패를 거듭했다”고 지적했다.

또 “(개발사업 무산의) 표면적인 사유는 유성복합터미널사업 시행사가 기한 내에 자금 조달을 하지 못 했다는 것”이라며 “정책실패에 따른 사과와 함께 사업 정상화 방안에 대한 계획을 시민 앞에 소상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에 KPIH 는 이미 수차례 사업추진 의사를 밝히고 차선책을 마련했음에도 일방적인 해지통보를 받았다고 항변했다.

KPIH 는 지난달 2일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인 현대엔지니어링㈜과 5000억원 규모의 도급계약을 체결하고 지난달 8일 금융사인 KB증권과의 협상이 무산될 경우 KB증권이 납부한 터미널 예정지 대금 594억원에 대한 대체상환을 다른 금융사를 통해 조달할 계획을 세워 대전도시공사에 토지매매대금 대출협약서의 변경을 요구했으나 이를 거절당했다는 것이다.

당시 대전도시공사는 답변서를 통해 “대출협약서에 정한 기한이 도래하면 이익상실 사유가 발생하고 따라서 절차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며 “공사와 대주가 체결한 대출협약관련 별도 연장이나 변경은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업체 측은 법정공방을 예고하며 분노했고 지역주민들은 사업추진이 무산됐다며 갈등이 최고조에 이르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대전도시공사가 국토부 승인부터 다시 시작해서 지역 업체와 공영개발로 추진할 수도 있다는 전망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 유영균 사장은 “시민들에게 특히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법리해석과 자세한 협의가 되는 대로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면서 “경험했던 모든 노하우를 살려 안정화를 추진하고 안되면 단호한 결별을 하겠다”고 여지를 남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