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을 후쿠시마로?" 한국원자력연구원 겨냥한 비난 쏟아져
"대전을 후쿠시마로?" 한국원자력연구원 겨냥한 비난 쏟아져
  • 육군영 기자
  • 승인 2020.01.23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 한국원자력연구원 해체 촉구
정의당 대전시당 "책임자 엄벌에 처해야!"
대전시 "안전협약 미이행, 명백한 기망행위"
한국원자력연구원 하나로 원자로.
한국원자력연구원 하나로 원자로.

[대전=뉴스봄] 육군영 기자 =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세슘 유출사태가 수면으로 오르면서 또다시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22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는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내 일부시설에서 인공방사성핵종(세슘137, 세슘134, 코발트60 등)이 우수관을 통해 외부로 방출됐다고 밝혔다.

이에 환경운동연합은 원자력연구원의 안전관리 부실이 수차례 반복되고 있다며 연구원의 해체를 촉구하고 나섰다.

23일 환경연합은 논평을 통해 “방사능 농도 증가 현상은 평균 방사능 농도의 59배까지 치솟은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연구원은 대전을 후쿠시마로 만들 생각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환경연합은 “철저한 조사와 책임규명 안전성에 대한 감사가 필요하다”면서 “원자력연구원의 해체를 포함한 전면적인 개혁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대전시당도 관리감독의 부실을 규탄하며 신속하게 사고의 책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윤기 위원장은 “방사성 물질들이 빗물과 함께 덕진천, 관평천으로 흘러 들어가 대전시민들에게 영향을 미쳤는지 알 수 없다”면서 “미인가 핵연료 사용, 잦은 화재, 방사능 누출사고 등 사고가 끊이지 않는 이유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또 김 위원장은 “관리 감독해야 할 책임이 있는 위원회가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면서 “신속히 사고의 원인과 책임자를 찾고 제대로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대전시도 연구원의 늦장 보고를 지적하면서 이는 명백한 기망행위라고 강조했다.

시 안전정책과는 입장문을 통해 “연구원의 세슘 유출 확인일로부터 2주후인 지난 20일 연구원으로부터 구두로 보고를 받았다” 면서 “이는 우리 시와 연구원간 안전협약을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또 시는 “원자력연구원에 철저한 원인규명 및 재발방지 요구하고 지역 주민 등 관계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겠다”면서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하고 연구원장은 대시민 사과와 재발방치대책을 발표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